새해 예산안 강행처리 후폭풍
새해 예산안 강행처리 후폭풍
  • 유승지기자
  • 승인 2010.12.13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고강도 수습책 마련”, 野 “장외투쟁 박차”
한나라당이 지난 8일 국회에서 새해 예산안을 강행처리한 이후 정치권의 파장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

12일 여권은 고흥길 정책위의장 사퇴라는 카드를 꺼내든데 이어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도 사과를 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는 11일 당청회동에서 예산안 강행처리 후폭풍에 대한 대책을 논의한데 따른 것으로 예산졸속처리 불똥이 이 대통령에게 향할 수 있다는 판단 아래 당과 정부가 동시에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겠다는 것이다.

13일 당 지도부는 누락된 민생,필수 예산을 챙기겠다며 전방위 사태 수습에 나섰다.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서민 예산이 대거 누락된 사태와 불교계에 대한 템플스테이 지원분이 삭감되는 등 당초 예산안 구상이 일부 실행되지 못한 점에 대한 당 지도부를 향한 책임론이 불거졌다.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나라당은 앞으로 국민에게 약속한 예산은 철저히 지켜지도록 하겠다” 면서 “정부도 한나라당의 대국민 약속을 존중하고 예산에 반드시 반영토록 노력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한 이날 회의에서는 강행처리에 대한 일부 최고위원들의 날선 목소리도 이어졌다.

홍준표 최고위원은 “예산 파동의 책임자로 고흥길 정책위의장이 사퇴했지만 보다 근본적인 문제는 당이 독자성을 상실했다는 일각의 지적” 이라며 “당이 독자적으로 움직이고 있는지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독자성을 잃고 끌려 다니지는 않는지 돌아봐야 할 때” 라고 지적했다.

홍 최고위원은 고 의장의 사퇴와 관련 “마치 청와대가 정한 것처럼 보도가 되고 있는데, 야당이 청와대를 물고 늘어지는 이 시점에 당.청회동을 해서 고 의장이 사퇴했다는 것은 부적절하다” 며 “한나라당의 지지는 청와대로부터 오는게 아니고 국민으로부터 온다.

총선은 당이 치르는 것이지 청와대가 치르는 것이 아니다” 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민주당은 예산안 강행처리 과정에서 한나라당이 더 잘못했다는 여론이 높다고 나온 여론조사에 따라 강력한 장외투쟁을 펼칠 방침으로 14일부터 전국 16개 시.도를 순회하면서 4대강.날치기 예산 무효화를 촉구하는 결의대회와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등 장외투쟁에 박차를 가하면서 여권을 압박한다는 계획이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