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사찰 수사 부실 논란 확산
불법사찰 수사 부실 논란 확산
  • 김두평·유승지 기자
  • 승인 2010.11.04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포폰 사용 사실 드러나…여당도 재수사 촉구
불법사찰로 문제가 된 총리실 직원이 청와대 측에서 제공한 대포폰을 사용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검찰이 민간인 사찰 사건을 부실 수사했다는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야당은 물론 여당 내에서도 이에 대한 재수사 촉구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검찰은 총리실이 한나라당 남경필 의원을 내사했다는 문건 외에도 추가문건을 발견, 조사를 진행했던 것으로 4일 알려졌다.

국무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불법사찰을 수사했던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오정돈 형사1부장)이 청와대·국가정보원·대검찰청이 남 의원에 대해 내사했다는 문건을 확보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원관실 전 직원 김모씨의 컴퓨터에서 A4 3장 분량의 ‘남○○ 관련 내사건 보고’ 문건을 복원했으며, 문건은 점검1팀이 2008년 9월25일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청와대 대포폰 제공 의혹은 지난 1일 민주당 이석현 의원이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폭로한 바 있다.

당시 이 의원은 “공직윤리지원관실 기획총괄과 장모 주무관이 지원관실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영구 삭제하기 위해 수원의 컴퓨터 전문 업체를 찾아가기 전, 5대의 대포폰을 이용해 업체와 통화한 사실을 검찰이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불법사찰 특별수사팀을 지휘했던 서울중앙지검 신경식 1차장검사는 “공기업 임원 명의의 대포폰이 아니라 KT대리점 주인 가족 명의를 빌린 차명 전화였고, 문제가 된 전화도 5대가 아닌 1대였다”고 공식 해명한 바 있다.

한편 여당 내에서도 이에 대한 재수사 촉구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나라당 홍준표 최고위원은 이날 민간인 사찰파문에 대한 검찰의 전면적인 재수사를 촉구했다.

홍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BH 하명’이라는 메모가 나왔고 청와대가 대포폰을 지급했다는 사실이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검찰이 이 사건을 적당히 넘어가려고 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검찰의 재수사를 촉구했다.

그는 특히 “김대중 정권에서 감찰 사건을 재수사해 검찰 스스로 직전 검찰총장도 구속했고, 청와대 민정수석, 실세로 날리던 모 법무비서관도 구속한 사례가 있다”며“검찰이 본회의장에 나와서 법무부 장관이 견강부회하지 말고 재수사를 결정하라”고 지적했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