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부자 감세 정책 철회"
한나라"부자 감세 정책 철회"
  • 유승지 기자
  • 승인 2010.10.28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나절 만에 뒤집어..."단순검토일 뿐"
한나라당이 부자감세 철회와 관련 당내 혼선을 빚은데 대해 서둘러 수습에 나섰다.

앞서 27일 한나라당은 정두언 최고위원이 제안한 소득세와 법인세의 최고 세율 인하 철회 등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검토한다고 했지만 이를 반나절 만에 뒤집어 비난을 받았다.

이에 대해 야당에서는 일제히 이 말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논평을 내놓았다.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는 2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두언 최고위원의 감세철회 제안에 대해 검토 후 타당성이 있으면 최고위원회의에서 논의해 보겠다는 취지였다”고 재차 설명했다.

특히 안 대표는 전날 있던 브리핑 혼선을 언급하며 “단순한 검토지시가 어떻게 수용된 것처럼 언론에 전달될 수 있는지 개탄스럽다” 며 “당직자들이 주요 정책에 대해 발언하거나 언론과 소통할 때 참으로 신중해야 한다.

언론과 국민이 오해하지 않도록 신중한 자세를 견지해 달라”고 질타하기도 했다.

이는 27일 배은희 대변인이 말을 번복하면서 혼란이 증폭된 점을 지적한 발언이다.

고흥길 정책위의장도 “법인세, 소득세 문제로 당에서 혼란이 일어난 것처럼 비쳐져 사과한다” 며 “검토하는 것과 이를 그대로 실현하느냐는 다른 문제로 오해가 없길 바란다”고 말했다.

고 정책위의장은 “감세철회를 적극 검토해 반영한다고 말할 수 없는 입장이고, 당내 논의와 토론을 거쳐야 한다” 며 “소득·법인세 최고세율 인하는 2012년부터 적용되기 때문에 올해 논의를 안 해도 되고, 내년에 상황을 봐서 해도 된다.

완급을 조절해 처리하겠다”고 선을 그었다.

당 지도부의 향후 이어질 논의에서도 정두언 최고위원의 부자감세 철회 제안이 받아들여질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

현재 세법개정안을 다루고 있는 기획재정위 소속 의원들도 감세철회안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감세철회 논의에 불을 지핀 정두언 의원은 “차기총선·대선에서 야당으로부터의 공격의 빌미를 차단하려면 감세철회가 중요하고, 2013년으로 미뤄진 감세를 지금 그대로 고수하는 것은 우스꽝스럽다” 며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