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층건물 화재, 신속하게 대응한다
초고층건물 화재, 신속하게 대응한다
  • 고윤정기자
  • 승인 2010.10.04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공단소방서, 국내최초 초고층건물 현장활동 대응 매뉴얼 발간
인천공단소방서는 국내 최초로 '초고층건물 현장활동 대응매뉴얼'을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인천공단소방서 관내 송도에 위치한 포스코 The # First World 주상복합아파트(64층)를 대상으로 지난 3월 1일부터 5월 30일까지 현장답사 및 자료 준비기간과 4개월의 연구과정을 거쳐 제작했다.


또한, 지난 6월 1일 초고층 전담소방대를 발대해 운영 중이며 6월 29일 The # First World 64층 주거동을 대상으로 초고층 매뉴얼 현장 적응성 점검을 위한 사전 종합 훈련을 실시했다.


주요 내용은 초고층 건축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초고층 건물 개요’, 실제 숙지하고 대응해야 하는 대상물 ‘The # First World 주상복합아파트(64층) 현황’, 신속한 현장활동 대응을 위해 전 대원 개별 임무를 사전 부여하여 숙지토록하는 ‘현장활동 대응 매뉴얼’이다.

한편, 오병석 공단소방서장은 “초고층 건물의 경우 규모가 크고 구조도 복잡해 화재 발생 시 진압과 인명대피에 어려움이 많은게 사실이라며, 포스코 신사옥 등 관내 모든 초고층건물을 대상으로 대응 매뉴얼을 제작 계획 중이며, 이번 매뉴얼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전 대원 초고층 매뉴얼 임무 숙달하여 시민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