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개청 20주년 기념행사 개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개청 20주년 기념행사 개최
  • 조경환 기자
  • 승인 2024.03.29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고 글로벌 물류ㆍ비즈니스 거점으로 도약
1954개사 입주, 5만8천명 근무, 매출 37조원의 글로벌 물류·비즈니스 중심으로 성장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올해로 개청 20주년 맞아 기념행사 개최[사진=부사진해경자청 제공]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개청 20주년 기념행사 개최[사진=부산진해경자청 제공]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이하 경자청)이 29일 개청 20주년을 맞아 청사 5층 대회의실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활성화에 기여한 공무원 10명과 경제자유구역 투자 및 개발 사업에 기여한 민간인 5명에 대한 표창장을 수여하였다. 

그리고 개청 20주년을 맞아 특별 제작된 기념영상을 통해 경자청이 걸어온 20년의 성과를 돌아보고 앞으로 역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들을 짚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경자청은 2004년 3월 개청 이후 부산항 신항을 중심으로 첨단산업 및 항만물류 분야 등에 44억4200만 달러의 외자를 유치하는 성과를 거두고, 2년 연속 경자구역평가 최고등급을 받는 등 부산진해경자구역이 우리나라 경자구역을 선도하고 있으며 부산·경남 등 남부권 경제성장의 핵심지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29년 가덕도 신공항과 2040년 진해신항이 완공되면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은 명실상부 항공-항만-철도의 대규모 트라이포트의 중심에 위치한다.

경자청은 이를 바탕으로 독보적인 입지 강점을 살려 최적의 투자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와성-보배복합-웅천ㆍ남산-웅동을 하나의 글로벌 복합물류 비즈니스 벨트화하고 신항 배후부지를 물류-제조ㆍ가공-수출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원스톱 체계를 구축하여 고부가가치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고, 명지국제신도시를 시작으로 외국인과 고급인력의 정주환경 조성도 함께 추진하여 글로벌 기업과 인재가 몰리는 세계 최고의 물류·비즈니스 중심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김기영 청장은 “개청 후 20년 간 변화무쌍한 국ㆍ내외 경제 환경 속에서도 많은 분들의 땀과 노력으로 지금의 성과를 이루어 냈다고 말하며 향후 50년, 100년을 바라보며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이 고부가가치 복합물류 및 글로벌 첨단산업의 메카로 대한민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hwan363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