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사회적경제육성위원회 개최
부산시, 사회적경제육성위원회 개최
  • 정현숙 기자
  • 승인 2024.03.29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가치 실현을 통한 시민행복 및 지속가능발전 도시부산' 비전으로 4대 추진전략
시는 이를 바탕으로 10개의 중점과제를 추진할 계획
부산시는 28일 오후 3시 시청 26층 회의실에서 '부산시 사회적경제 육성위원회'를 개최했다./제공=부산시
부산시는 28일 시청 26층 회의실에서 '부산시 사회적경제 육성위원회'를 개최했다. /제공=부산시

부산시는 28일 시청 26층 회의실에서 '부산시 사회적경제 육성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사회적경제육성위원회는 올해 시의 사회적경제 육성 시행계획을 심의하고 확정하기 위해 개최됐다.

올해 육성계획은 '사회적가치 실현을 통한 시민행복 및 지속가능발전 도시부산'을 비전으로 △지역특화 및 순환형 사회적경제 구축을 통한 지역혁신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생태계 기반 구축 △경쟁력·자생력 확보를 위한 비즈니스 역량 강화 △시민중심 사회적가치 확산이라는 4대 추진전략을 담고 있다.

전략에 따라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고 지역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지역특화 모델 개발 △따뜻한 가치 판매 증진 △시장경쟁력 강화 △사회적가치 저변 확대 등 10개의 중점과제를 추진한다.

특히, 올해 신규사업으로 '부산형 사회적경제기업 육성' 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을 통해 시민행복도시, 저탄소그린도시 등 시의 도시정책과 지역자원을 연계해 부산형 사회적 경제기업을 육성함으로써 15분 도시 공간 내 복지·교육·의료·문화 등 사회서비스 공급의 핵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뒷받침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날 위원들은 육성계획을 심의하면서, 시 사회적경제기업의 제품 홍보와 온라인 쇼핑 등을 통한 판로 개척, 공공구매뿐 아니라 지역 내 기업의 적극적 구매 참여 독려, 사회적기업 국비 지원이 중단됨에 따라 시 자체 대응책 등에 대한 다양한 제안과 의견을 제시했다.

김광회 시 경제부시장은 "부산의 사회적경제가 사람 중심의 따뜻한 경제주체로서 그 가치를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이번 계획을 비롯해 사회적경제 활성화 정책을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아울러, 정부정책 기조가 사회적경제 지원에서 자생으로 전환됨에 따른 기업 자생력 향상에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jyd310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