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북부권역 초등돌봄 설문조사’ 완료
시흥시, ‘북부권역 초등돌봄 설문조사’ 완료
  • 송한빈 기자
  • 승인 2024.03.29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시흥시제공
사진/시흥시제공

경기 시흥시가 ‘2024년 북부권역 초등돌봄 설문조사’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29일 밝혔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설문조사는 북부권역 초등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2월 14일부터 3월 11까지 총 20일간 실시됐다. 총 749명의 학부모가 설문에 참여했으며, 저학년 자녀(1~3학년, 82.4%)를 중심으로 한 응답 결과가 도출됐다.

설문조사는 기본정보, 방과 후 일정 정보, 초등돌봄 욕구 정보, 돌봄 기관 인식 조사 등 총 19~22개의 문항으로 구성됐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 자녀의 희망, 필요 돌봄서비스 및 방과 후 휴식 지원의 필요성 등 초등돌봄 사업 추진 방향에 대한 기초 자료를 수집했다.

설문 결과, 초등학생 자녀에게 놀이 및 활동ㆍ체험과 공부(숙제 등)를 포함한 돌봄서비스 제공과 개인 단위의 평균 1~4시간의 휴식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가장 필요로 하는 돌봄서비스는 체험, 학습, 단체 놀이, 사회화, 심리ㆍ정서 지원(전문기관 연계)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시흥시는 설문 결과를 토대로, 검바위초 거점형 아이누리 돌봄센터와 지역의 돌봄 욕구를 고려한 지역 특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5월에 본격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구선미 시흥시 아동돌봄과장은 “설문조사에서 파악된 북부권역 초등돌봄 욕구를 최우선으로 반영한 지역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라며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한 후 중부권역과 남부권역으로 확대해 추진해 더 많은 지역주민에게 효과적인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시흥/송한빈 기자

hbso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