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혜미 교수, 대한창상학회 국제학술대회 우수 논문상 수상
이혜미 교수, 대한창상학회 국제학술대회 우수 논문상 수상
  • 김용군 기자
  • 승인 2024.03.28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광대학교병원 성형외과 이혜미 교수(사진=원광대학교병원)
원광대학교병원 성형외과 이혜미 교수(사진=원광대학교병원)

원광대학교병원은 성형외과 이혜미 교수가 지난 22~23일 양일간 열린 대한창상학회 국제학술대회(The Wound Meeting 2024 Seoul)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열린 대한창상학회 국제학술대회는 세계 각국의 창상 치료 전문가들이 모여 다양한 창상 분야와 최신 학술 성과 및 신진 연구자 선생님들의 흥미로운 연구 발표가 진행돼 그 열기가 더욱 뜨거웠다.

이혜미 교수는 “항혈전제를 중단하지 않고 심혈관 이식형 전자 장치를 삽입하는 동안 Tachosil(Fibrin Sealant) 패치를 사용한 혈종예방 증례 보고”(Hematoma Prevention Using Tachosil (Fibrin Sealant) Patch during Insertion of Cardiovascular Implantable Electronic Devices without Suspending Antithrombotics: Three Case Reports)라는 연구 논문으로 이번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심장 이식형 전자 장치를 삽입한 환자에서 종종 수술 전후 출혈 합병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음을 밝히며, 효과적인 수술 전후 항혈전 관리로 급성 혈전증과 수술 후 출혈 두 위험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치료에 중요한 부분임을 주지시켰다. 

이번 사례보고에는 심혈관 이식형 전자 장치(CIED) 삽입 이식 과정에서 가슴 근육 부위에 작은 절개를 하여 작은 피하 주머니를 확보하고, 삽입된 장치의 아래와 위쪽에 피브린 밀봉 패치인 Tachosil을 삽입한 사례 3건이 포함됐다.

3건의 사례 모두에서 주머니 내 혈종 형성이나 출혈 합병증을 보이지 않았으며, 이에 피브린 밀봉 패치를 적용하는 것이 항응고제와 항혈소판제의 중단 없이 수술 전후 항응고 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옵션이 될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특히 이 교수는 논문에서 수술 전후 항혈전제 및 항혈소판제제의 중단없이 피브린 밀봉 패치를 활용하여 바로 수술이 가능할 수 있음을 제안, 창상 관리의 연구에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며 해당 분야에서의 연구와 진료 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아 이번 학술상을 수상했다.

[신아일보] 익산/김용군 기자

kyg154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