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부담금 18개 폐지… PF 보증 25조→30조 확대"
윤대통령 "부담금 18개 폐지… PF 보증 25조→30조 확대"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4.03.27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3차 비상경제민생회의 주재… "부담금 14개는 금액 감면"
263건 규제 2년간 한시 적용유예… 중소기업 42조 자금 공급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23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23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7일 "영화관 입장권 부담금 등 18개를 한 번에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제23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부담금을 역대 어느 정부도 추진하지 못했던 과감하고 획기적인 수준으로 정비하겠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부담금이란 '특정 공익사업과 관련해 부과하는 조세 이외의 금전 지급 의무'다 폐기물부담금, 영화발전기금, 출국납부금 등이 해당돼 '준(準) 조세'라는 비판도 받았다.

윤 대통령은 "2002년 부담금 관리 기본법 제정해서 국가가 부담금 관리했지만 여전히 국민과 기업에 상당한 부담"이라며 "국민 부담을 덜어드리고 소득을 증가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18개 부담금를 폐지하는 한편, 당장 폐지하기 어려운 14개 부담금은 금액을 감면한다고 밝혔다.

해외 출국 시 내는 출국납부금은 1만1000원에서 7000원으로 내리고, 면제 대상도 현재 2세 미만에서 12세 미만으로 확대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부담금 폐지와 감면이 국민 세금 부담으로 전가되지 않게 부담금으로 추진한 사업의 지출 구조를 효율화하겠다"며 "영화산업, 청년 농업인 육성 같이 꼭 필요한 사업은 일반 회계를 사용해서라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263건에 달하는 규제들을 2년간 한시적으로 적용유예한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에 시행되는 한시적 적용 유예는 기존 규제 틀 유지하면서도 민생 개선과 투자 확대를 위해 꼭 필요한 분야에 2년간 규제 적용 유예하는 방안"이라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온누리상품권 사용처를 '골목형 상점가'에 확대 적용하고, 외국인 근로자가 불법 이탈한 경우 사업주가 철저히 관리한 것이 입증되면 향후 인원 배정 불이익을 면제해 억울한 사업주가 없게 하겠다"고 다짐했다.

또 "청년과 신혼부부의 행복주택 거주 기간을 최대 6년에서 10년으로 연장해 젊은 층의 주거 불안을 덜어드리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의 경영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총 42조원의 자금을 공급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소상공인의 고금리 부담 완화 위해 금융권과 정부가 총 2조3000억 규모 금리 경감 방안 시행하고 있다"며 이에 더해 은행권이 6000억원의 취약계층 지원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가운데 2400억원은 서민금융과 저금리 대환대출 재원으로 활용하고, 1900억원은 전기, 통신비 지원, 캐시백 등 소상공인과 소기업에 지원할 예정이라고 했다. 나머지 1700억원은 청년과 금융 취약계층 지원에 활용된다. 

윤 대통령은 "부동산 PF(프로젝트파이낸싱) 관련 리스크를 철저히 관리하는 한편 사업성이 충분한 정상 사업장에는 충분한 자금을 공급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윤 대통령은 "주택금융공사와 주택도시보증공사의 보증을 현행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5조원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