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에서 살아보기' 사업 4월부터 운영
'양구에서 살아보기' 사업 4월부터 운영
  • 김진구 기자
  • 승인 2024.03.25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구군이 4월부터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을 위한 ‘양구에서 살아보기’ 사업을 추진한다.

‘양구에서 살아보기’ 사업은 귀농·귀촌을 계획하고 있는 청장년층이 양구에서 거주하면서 영농체험을 통해 농촌 생활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성공적으로 농촌지역에 정착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국토정중앙면 두무산촌마을과 동면 약수산채마을 두 곳에서 귀농·귀촌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두무산촌마을은 4월부터 6월까지,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씩, 약수산채마을은 4월부터 9월까지 6개월간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두무산촌마을과 약수산채마을에서는 곰취·산마늘 등 농산물 수확 체험, 곰취 찐빵 만들기, 고추장·전통주 만들기 등 마을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활동이 진행된다.

또한 마을 일손 돕기, 모내기와 벼수확 등 주민과 함께하는 농촌 일손 돕기 체험, 마을 농장·텃밭 운영 등 주민과의 교류 프로그램을 진행해 농촌에 대한 이해를 높일 계획이다.

군은 살아보기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오는 29일까지 체험 연수생을 모집한다.

군과 연접한 시·군·구 주민을 제외하고 타지역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의 도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여 신청은 그린대로에서 온라인으로 하면 된다.

참여자는 마을 내 위치한 농촌체험마을 또는 귀농의 집을 활용해 최대 6개월간 무료로 거주할 수 있고, 1인당 월 10만 원의 연수비도 지원된다.

군은 귀농·귀촌 프로그램을 통해 귀농·귀촌 희망자들이 영농 기술교육과 농촌 일자리 체험, 귀농·귀촌 정보 교류 등을 직접 경험해보면서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군은 양구에서 살아보기 사업추진을 위해 매년 프로그램을 희망하는 마을에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예비 귀농·귀촌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총사업비 30억 원을 들여 학조리 일원에 체류형 주택과 공동이용시설로 구성된 단기 체류형 주택단지 조성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귀농 창업 지원센터 운영, 귀농·귀촌인 현장 실습 지원, 소규모 농기계 구입비 지원 등 다양한 귀농·귀촌 정책을 펼치고 있다.

rlawlsrn5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