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기원 평택갑 국회의원, “이종섭 대사 국내체류 일정, 관련 서류 공개하라”
홍기원 평택갑 국회의원, “이종섭 대사 국내체류 일정, 관련 서류 공개하라”
  • 임덕철 기자
  • 승인 2024.03.22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악 영향 고려한 '기획 귀국' 가능성 농후"
"대 입출국은 회의 전날 입국, 다음날 출국이 일반적"
더불어민주당 홍기원 평택갑 국회의원(사진=평택시)
더불어민주당 홍기원 평택갑 국회의원(사진=평택시)

홍기원 더불어민주당 평택갑 국회의원은 22일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방산 관련 공관장회의 참석을 이유로 호주 부임 11일 만인 3월21일 국내로 들어왔다”며 “4월 하순으로 예정된 연례 재외공관장회의 시에 병행 개최가 가능함에도 급조해 회의를 개최한 것이다. 실제로 지난해 방산관련 공관장회의는 재외공관장회의 기간에 귀국한 대사들이 모여 진행됐다”고 했다.

이어 “이러한 사실만으로도 ‘총선 악영향’을 고려한 ‘기획 귀국’의 가능성이 농후한데, 이 대사의 일시귀국과 관련한 여타 정황을 보면 의혹은 더욱 커진다”고 말했다.

또 “대사의 입출국은 회의개최 전날 귀국해 회의가 끝난 바로 다음날 출국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공무원의 국외출장은 업무수행을 위한 최소한의 기간으로 하는 것이 당연하고, 대사가 주재국을 오래 비우는 것은 적절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홍 의원은 “그런데, 이종섭 대사가 참석하는 방산관련 공관장회의는 3월 25일 개최된다. 그럼에도 4일이나 이른 3월21일 귀국한 것이다. 매우 이례적”이라고 했다.

또 “이에 대해 외교부 당국자는 21일 기자들에게 "준비할 업무의 분량이 상당히 많다. 유관부처간 입장을 조율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신규 사업을 발굴한다든가, (이 대사의) 전문 분야인 국방·방산 분야 신규 사업 발굴, 주요 계약 체결 이행 등 구체적인 사항이 많을 것"이라고 설명했다는 데 터무니없는 변명이며 회의 참석을 위해 대사가 귀국하는 경우 사전에 모든 회의준비를 마치고 귀국하는 것이지 국내에 들어와서 회의 준비를 하는 것이 아니다. 부임한 지 10일밖에 되지 않은 대사를 공관장회의를 이유로 일시 귀국시키면서 내놓은 설명치고는 얼마나 엉터리인지 외교부 스스로가 잘 알 것”이라고 말했다. 

홍 의원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종섭 대사의 출국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 이 또한 이해하기 어렵다. 대사가 본국에 일시귀국 하기 위해서는 귀국 목적과 기간을 명시하여 외교부장관의 사전승인을 받아야 한다. 건의서에는 입출국 일정은 물론이고 항공편까지 세세하게 담긴다. 불가피하고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외교부장관이 출국일정도 없는 대사의 일시귀국 승인건의를 승인해주는 경우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게다가 이종섭 대사측 변호인에 따르면 이종섭 대사는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회의 참석 이후 한-호주의 ‘외교·국방장관 2+2 회의’ 준비로 4월 중순까지는 국내에 체류할 것으로 보인다. 공교롭게도 총선시점과 맞물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외교부는 이종섭 대사의 일시귀국 승인건의 전문(공문) 및 장관의 승인 발송 전문(공문)을 공개하라. 또한, 이 대사의 국내 체류 일정과 사유를 명백히 밝혀라. 그렇지 않다면, 이종섭 대사의 일시귀국은 ‘선거 악영향을 고려한 기획입국’이라고 밖에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평택/임덕철 기자

kdc9490@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