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경케미칼, 하도급 거래 직원 대상 컴플라이언스 교육
애경케미칼, 하도급 거래 직원 대상 컴플라이언스 교육
  • 우현명 기자
  • 승인 2024.03.22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후 임직원 외 이해 관계자 위한 교육까지 확대 예정
청양공장 하도급거래 담당자 대상 교육. [사진=애경케미칼]
청양공장 하도급거래 담당자 대상 교육. [사진=애경케미칼]

애경케미칼은 최근 울산과 청양공장 하도급 거래 담당자를 대상으로 컴플라이언스(법규 준수) 교육을 실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전문 지식을 갖춘 법무팀이 직접 방문해 컴플라이언스의 중요성과 하도급 거래 시 준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했다.

애경케미칼은 공정거래와 부정경쟁 관련 리스크를 파악해 사전 조치하고 있다. 이번 하도급거래 담당자 대상의 업무 교육 또한 리스크 조치의 일환이다. 추후에는 하도급법 교육 자료를 제작해 협력업체에 배포하고 임직원뿐만 아니라 이해 관계자들을 위한 교육까지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2023년에는 하도급 거래 시 서면의 적법한 발급 여부와 하도급 대금 지급에 관한 리스크를 점검·평가해 관련 표준계약서의 제·개정, 결제조건 원칙의 수립, 납품대금 연동제 반영 등의 개선 조치를 실시했다.

올해부터는 하도급 거래 시 서면발급의무 준수를 위해 전자서명발급시스템(DSS)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업무시간을 단축하고 편의성을 높여 관련 법규를 보다 철저히 준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모든 점검결과와 조치 사항은 이사회와 경영회의에 보고해 경영 투명성을 높이고 있다.

애경케미칼은 컴플라이언스의 전문성과 독립성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2022년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컴플라이언스실을 신설해 운영 중이다. 해당 조직은 임직원이 법규를 준수하면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상시적으로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위험 평가 시스템을 구축하고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불공정거래 행위와 위법 사안이 발생하는 것을 사전 방지한다.

wisewoo@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