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테나, 비스테이지로 글로벌30개국 팬덤 확장…가입자 80% 지속 이용
포르테나, 비스테이지로 글로벌30개국 팬덤 확장…가입자 80% 지속 이용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4.03.21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팀 결성부터 비스테이지 활용, 팬덤 적극 소통
[사진=비스테이지]
[사진=비스테이지]

크로스오버 그룹 ‘포르테나’가 팬덤 비즈니스 토탈 솔루션 ‘비스테이지(b.stage)’를 활용해 국내외에서 성공적으로 팬덤을 확장하고 있다.

21일 비스테이지에 따르면, 포르테나는 비스테이지로 구축한 공식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 30개국 이상에서 글로벌 팬덤을 확보했으며 가입자의 80% 이상이 지속되는 높은 팬덤 로열티를 기록했다.

포르테나 공식 플랫폼은 팬덤과의 소통 강화에 중점을 두고 운영 중이다. 포르테나는 지난 2월 라이브·채팅·프라이빗 메시지(1:1 TALK)가 모두 가능한 비스테이지의 실시간 양방향 팬덤 소통 기능 ‘비스테이지 팝(b.stage POP)’ 서비스를 처음으로 도입했다. 포르테나 멤버 이동규, 오스틴 킴, 서영택과 김성현은 비스테이지 팝을 열 때 마다 평균 20분 정도 팬덤과 양방향 소통을 이어가고 있고 팬덤의 활발한 참여가 따르고 있다. 그 결과 포르테나 공식 플랫폼은 팝 도입 직전 동기간 대비 가입자 수가 320% 증가했으며, 체류 시간도 평균 94% 이상 증가했다.

쇼플레이엔터테인먼트가 비스테이지로 분석한 포르테나 글로벌 팬덤 데이터에 따르면, 포르테나 공식 플랫폼 가입자는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 캐나다, 호주, 일본, 프랑스, 영국을 포함한 전 세계 30개 국가 이상으로 분포해있다. 또 포르테나 공식 플랫폼의 리텐션(사용자 유지율)은 가입한 팬의 80% 이상이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다. 

비스테이지 관계자는 “포르테나는 팬덤 비즈니스에서 ‘팬덤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사례”라며 “비스테이지는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팬덤 비즈니스를 전개해온 노하우와 인사이트를 활용해 포르테나의 글로벌 팬덤 확장을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