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희 의원, "국민건강 증진 위해 ‘전국민체력관리’ 도입 필요"
황희 의원, "국민건강 증진 위해 ‘전국민체력관리’ 도입 필요"
  • 김용만 기자
  • 승인 2024.03.21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천구 약사회와 정책간담회 실시 … 국민건강증진위한 정책 패키지 제안

서울 양천 갑 더불어민주당 황희 의원은 21일 양천구 약사회와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서울시 약사회 권영희 회장, 양천구 약사회 최용수 회장도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권영희 회장은 “성분명 처방 의무화와 동일성분조제(대체조제) 간소화는 지금 가장 필요한 정책이다.

이를 통해 의약품 품절 대란을 해소하거나, 폐기되는 약을 줄여 비용을 절감하고, 중복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을 예방하는 등, 위험을 방지할 수 있다.”며, “이번에 민주당이 꼭 승리해서 국민건강을 진일보 시킬 수 있는 많은 정책들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서 최용수 회장은 “비대면 진료가 확대되면서 전자처방전의 발급이 확대되고 있는데, 현재 방식은 위ㆍ변조가 쉬워 국민건강을 크게 위협할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정부 주도 전자처방전을 도입, 개인정보 보호와 함께 처방전의 위ㆍ변조 등으로 인한 위험을 방지할 필요가 있다.”며 정부 주도 전자처방전의 도입을 제안했다.

황 의원은 “제가 이번 총선 공약으로 내놓은 것이 전국민을 대상으로 한 헬쓰 체인(Health Chain). 빅데이터를 통한 의료예측 알고리즘 기술을 도입해 국민건강 예측시스템을 구축하려고 한다. 이를 통해 개인의 건강정보를 토대로 체력관리를 지원, 이를 통해 더욱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겠다.”며, “오늘 약사회에서 제공해주신 다양한 정책 패키지들을 활용하면 더욱 완전한 국민건강보호 체계를 갖출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양천구 약사회는 ▲성분명 처방 의무화와 동일성분조제(대체조제) 간소화, ▲정부 주도의 공적전자처방전 전송 시스템 도입, ▲장기 처방의약품 처방전 재사용(리필제) 도입, ▲의약품 장기품절에 따른 국민 불편 해소, ▲국민건강 위협하는 비대면진료 시범사업 졸속 확대 반대, ▲약사ㆍ한약사 업무 정립 통해 국민건강권 보호 등 국민건강을 보호하고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황희 의원은 “최근 여러 가지 사건으로 인해 국민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 민주당은 국민건강이 최우선이라는 목표하에, 국민건강 보장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실천으로 국민건강을 지켜내겠다.”밝혔다.

양천 갑 더불어민주당 황희 의원 은 21일 양천구 약사회와 정책간담회를 가졌다.(사진=황희 의원 지역사무소)
양천 갑 더불어민주당 황희 의원 은 21일 양천구 약사회와 정책간담회를 가졌다.(사진=황희 의원 지역사무소)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