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구, 지역 특성 들어간 '고유 복지브랜드' 개발 박차 가한다
중랑구, 지역 특성 들어간 '고유 복지브랜드' 개발 박차 가한다
  • 김두평 기자
  • 승인 2024.03.21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중랑구)
(사진=중랑구)

서울 중랑구는 21일 지역 특성에 맞는 중랑구만의 복지브랜드를 개발하기 위해 100일간 전담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구는 지난해부터 제도권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는 복지 사각지대 문제를 해소하고, 구민이 구민을 돕는 플랫폼 구축을 추진해 왔다. 

평소 주민 간 소통이 많고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봉사에도 적극 나서는 등 인정 많은 지역의 특성을 담아 중랑구만의 강점 있는 복지 정책을 수립하기 위함이다.

구는 복지브랜드 구축으로 봉사나 기부 등의 의사가 있는 구민을 도움이 필요한 구민에게 연계하고, 각종 직능단체와 유관기관 등의 지역자원을 활용해 주민 참여의 폭을 넓히겠다는 취지다.

지난해 4월 1차 회의를 시작으로 부서별 특색사업 및 우수사업 발굴, 전문가 자문 회의 등을 실시했고 이달 14일에는 개발 TF(전담팀)를 구성하고 첫 TF 회의도 진행했다.

TF는 앞으로 100일간 운영되며 공공과 민간에서 시행 중인 각 복지사업들에 대한 연계 및 통합 방안과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나타나는 중복 및 사각지대 해소 방안, 추진과제 등을 마련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류경기 구청장은 “중랑구의 특성에 맞는, 중랑구만의 복지브랜드를 개발해 40만 구민이 40만 구민을 서로 돕고 돌보는 복지 공동체 의식을 확산해 가는 것이 목표”라며 “앞으로도 구민들의 행복지수를 한층 더 높일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복지 정책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서울/김두평 기자

dp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