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 안전 취약계층 이용하는 시설에 화재 안전시설 지원
양구군, 안전 취약계층 이용하는 시설에 화재 안전시설 지원
  • 김진구 기자
  • 승인 2024.03.20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양구군이 노인과 장애인 등 안전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건물에 화재 안전 시설개선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화재 안전 시설개선 지원사업은 안전 취약계층 이용 건물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시설 운영을 도모하기 위해 화재 안전시설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신청 자격은 신청일 현재 양구군에 소재한 노인복지시설, 요양병원, 장애인복지시설, 정신건강 증진시설 등 24시간 상시 운영되는 시설이다.

단 개별법에 의거 지원 범위에 해당하는 시설이 의무시설로 정해진 경우, 휴·폐업 중인 시설, 국세·지방세 및 세외수입 체납 중인 시설, 지원 항목에 대해 국·지방비를 지원받은 시설 등은 제외된다.

지원되는 내용은 건축물의 가연성 외벽 마감 자재 교체 비용, 스프링클러 설비 또는 간이스프링클러 설비, 10년 이상 노후화된 누전 및 배전 차단기 교체, 자동소화장치 설치비용 등이다.

군은 시설 개선에 소요되는 금액의 최대 80%를 지원하며, 지원 금액은 시설당 최대 3억 원(도비 50%, 군비 50%)이다.

지원을 희망하는 시설은 오는 22일까지 안전총괄과 안전관리팀으로 방문 신청하면 되고, 양구군은 영업장 규모와 입소자 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 기준에 따라 4월 중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화재에 취약한 시설의 안전 기능을 향상해 인명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사업”이라며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시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고, 양구군에서도 군민들의 안전의식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rlawlsrn5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