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곧초록유치원, 학부모 총회(투표) 및 학급 간담회 개최
배곧초록유치원, 학부모 총회(투표) 및 학급 간담회 개최
  • 송한빈 기자
  • 승인 2024.03.20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적인 유치원 자치 실현

 

사진/시흥교육지원청제공
사진/시흥교육지원청제공

경기도 시흥교육지원청 배곧초록유치원은 지난 19일 '2024학년도 학부모총회 및 학급 간담회'를 개회했다.

20일 유치원에 따르면 이날 학부모자치로 진행되는 배곧초록유치원 학부모총회는 전년도 활동 결과 보고, 예산·감사보고, 임원 선출 및 당선 발표 순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건강하고 안전한 유치원 문화 조성을 위해 청렴, 아동학대 예방교육, 미디어 과의존, 교육활동 보도 등 연수를 실시하였다.

올해 총회에서 눈에 띄는 것은 개교 5년차에 학부모회장 경선을 치루게 된 점이다. 학부모회 임원선출관리위원장 백O정님의 주도하에 2024학년도 학부모회 임원 선출이 진행되었다. 3월18일 사전 전자 투표로 현원 226명 중 92명이 참여하였고 3월19일 당일 대면으로 37명이 투표에 참여하여 유치원 학부모회 운영에 대한 높은 관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

학부모회 회장에 2명이 지원하여 2024학년도 학부모회 운영에 대한 포부와 방향성에 대한 소견을 발표하였고 학부모회 임원선출 결과 최O희 학부모가 다득표 순으로 선출되어 “유아들이 즐겁고 행복한 유치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관, 선생님들과 협력하겠다. 또한 학부모님들의 의견을 경청하여 유치원과 학부모 간의 협력적 관계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발표하였다.

지난 2023학년도 학부모회에서는 적극적인 유치원 교육활동 지원 및 학부모의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연수 참여, 마을 협력 행사 등으로 다양한 분야에 성과를 냈다. 도서봉사단체 ‘초록울타리’에서는 전체 유아 대상 주1회 도서 대여를 연중 실시하고, 교육적 소통과 협업의 그림책 동아리 ‘꿈초화(꿈꾸는 초록 동화)’는 그림책 ‘새싹, 꽃잎 그리고 열매’를 제작하여 전체 유아에게 배부하고 유치원에 기증하였다.

또한 마을 내 연합행사 참여로 ‘바르고 고운 말 쓰기 캠페인’ ‘벼룩시장’을 운영하여 지역사회가 하나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외에도 유치원 물놀이행사 진행 보조, ‘가방 물려주기’ 행사 등 1년 동안 활발한 활동을 진행하였고 감성 소통,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교육, 성교육, 유아와 함께 하는 푸드테라피 등 연 4회 학부모 연수를 통해 학부모의 역량을 강화하였다고 결과 보고가 있었다.

 

윤영연 원장은 “2024학년도 배곧초록유치원 학부모회가 교육공동체 일원으로 적극적인 유치원 운영 참여와 민주적인 유치원 자치 실현으로 유치원, 유아, 학부모가 함께 성장과 발전하는 모습을 기대하기 바란다”고 소감을 밝히며 처음으로 실시하는 학부모총회 투표진행을 위해 애쓴 교직원에게도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배곧초록유치원 ‘학년·학급 교육과정 설명회’는 학급별 실시간 온라인으로 오는 26일 진행할 예정이다.

[신아일보] 시흥/송한빈 기자

hbso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