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역 터널 모두가 안전한 공간으로 탈바꿈
가평역 터널 모두가 안전한 공간으로 탈바꿈
  • 이상남 기자
  • 승인 2024.03.19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범죄예방 도시환경 디자인 사업’ 추진
(사진=가평군)
(사진=가평군)

경기도 가평군은 올해 상반기 안에 가평전철역으로 통하는 인근 터널 3개 구간에 대한 ‘범죄예방 도시환경 디자인 사업’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이곳은 가평역 전철을 이용하는 이용객과 보행자의 주요 동선 내 위치하고 있으나 보행 안전시설 등이 없어 사고위험이 늘 존재하고 어둡고 좁은 보행로로 인해 범죄 유발 요소가 곳곳에 도사려 왔다.

또 관리되지 않은 시설물 방치로 침체한 분위기를 형성하고 심리적·물리적 환경개선을 통한 안전 확보가 시급해 온 공간으로 관광 가평에 맞는 이미지 개선이 필요했다.

이에 군은 각종 위험지역으로 도출된 가평역 터널 3개소 총연장 340m, 총면적 9,391㎡에 대한 진출입로 및 보행로, 내부 벽면 등을 안심 장소로 인식될 수 있도록 새롭게 바꿔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터널 내부 및 사각지대 조명시설 설치로 야간조명을 개선하고 기존 무질서하게 설치된 가로 시설물 및 조경도 정비하는 등 아름답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보행자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펜스 및 CCTV를 설치하고 위급 상황 시 즉각 대처를 위한 터널별 안심 벨 설치를 추진해 안전한 거리를 만들고 범죄를 예방한다.

군은 사업의 조기 완료를 위해 이달 중 가평역 범죄예방 도시환경 디자인 개발 및 제작 설치 용역을 마무리하고, 다음달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돌입해 6월까지 모두 완료한다.

특히 이번 사업에 투입되는 예산은 시?군의 특정한 재정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시장?군수가 도지사에게 신청하면 심사해 배분하는 경기도지사 특별조정교부금 6억여 원을 투입한다.

군 관계자는 “사업이 완료되면 가평역 주요 보행 동선 내 유입 인구의 보행환경 향상 및 생활편의를 도모하고 관광 가평의 이미지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양한 관광산업 활성화 정책이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가평/이상남 기자 

lsn754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