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강동구,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 김두평 기자
  • 승인 2024.03.19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강동구)
(사진=강동구)

서울 강동구는 2025년 예산 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오는 5월31일까지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 제도는 주민이 직접 예산 편성에 참여해 재정 운용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제도다. 올해 편성 규모는 총 20억 원으로, 공모 대상사업은 △쾌적한 지역환경 개선 사업 △도로, 보도, 공원 등 공공시설물 보강사업 △주민안전 관련 사업, 소규모 동 편익사업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사업이다.

주민제안으로 신청‧접수된 사업은 사업의 타당성 등을 검토한 뒤 주민생활 밀접도에 따라 사업의 우선순위를 선정하여 2025년도 본예산(안)에 반영할 계획이다. 최종적으로 예산편성 결과는 구의회 의결을 거쳐 12월 구 홈페이지에 공개된다.

또한, ‘2024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모집도 3월 26일까지 진행 중이다. 구 예산 전반 과정의 주민의견 수렴과 주민참여예산제의 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구는 지난해 주민이 제안한 사업 중 총 39개 사업, 2,814백만 원을 2024회계연도 예산에 편성하였다.

윤희은 기획예산과장은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들이 많이 발굴될 수 있도록 주민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강동구민이나 사업체 임직원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주민제안사업과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모집 공모 신청방법은 구 홈페이지(참여소통→구정참여→주민예산참여방→알림마당→관련 게시글 클릭)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해 게시글을 등록하거나, 이메일, 팩스, 구청 기획예산과 및 동주민센터로 방문접수 또는 우편접수(구청 기획예산과 담당 OOO)하면 된다.

[신아일보] 서울/김두평 기자

dp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