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첫 호남 토론회… "영암~광주 '한국형 아우토반' 건설"
尹, 첫 호남 토론회… "영암~광주 '한국형 아우토반' 건설"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4.03.14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에서 첫 민생토론회… "2.6조 투입해 초고속도로 건설"
"익산~여수 180km 고속철도망" 등 교통 인프라 확충 약속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에서 '미래산업과 문화로 힘차게 도약하는 전남'을 주제로 열린 스무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에서 '미래산업과 문화로 힘차게 도약하는 전남'을 주제로 열린 스무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전남 영암∼광주 '한국형 아우토반' 초고속도로 건설 등 교통 인프라를 대폭 확충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에서 '미래 산업과 문화로 힘차게 도약하는 전남'을 주제로 연 20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이 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이 호남권에서 민생토론회를 주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우선 윤 대통령은  "전남 영암에서 광주까지 47km 구간에 약 2조6000억원을 투입해 독일의 아우토반과 같은 초고속도로 건설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윤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하다. 

윤 대통령은 "전남 생활권을 확장하고 광역 경제권을 형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과제가 교통 인프라 확충"이라며 "(초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올해 세부 계획 마련을 위한 연구에 즉시 착수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현재 건설 중인 광주∼강진 고속도로에 이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중인 강진∼완도 고속도로 건설도 속도를 높여 추진하겠다"면서 "호남 내륙인 익산부터 남쪽 해안인 여수까지 180km 구간을 고속철도망으로 연결해 지역을 더 빠르게 연결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또한 "전라선 고속철도 속도가 느려서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불만이 많다"면서 "우선 전라선 고속철도 개선에 1조원 이상을 투입해서 속도 개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산업 인프라 혁신과 미래산업 육성을 위해 항만 자동화 테스트베드 구축을 통한 광양항 자동화와 핵심 장비의 국산화에 더욱 속도를 내고, 전남을 대한민국 우주산업의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면서 "예타를 면제한 우주산업 클러스터 삼각 체제 구축사업(전남-발사체, 경남-위성, 대전-연구·인재 개발)의 일환으로 고흥에 민간 발사장과 조립동을 구축하고 발사체 기술사업화센터를 건립하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또 이차 전지와 콘텐츠 분야 발전 가능성이 큰 광양과 순천에 기회발전특구 지정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지역별로 농·축·수산업도 더욱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무안, 함평 지역에 인공지능(AI) 기반 첨단 농·축산업 융복합 지구 조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목포 수산식품 수출단지 조성에 1200억 원을 투입해서 가공 연구·개발 수출 지원을 꾀하는 한편, 나주 수산물 가공유통시설을 다른 지역에도 추가로 건립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국내 수산물 수출 1위 품목이자 '검은 반도체'로도 불리는 김 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며 "서양에서도 김을 아주 보편적으로 쓸 수 있게 되면 10조원 수출도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윤 대통령은 "남부권 광역 관광 개발 사업으로 전남에 1조3000억 원을 투입할 것"이라고도 약속했다.

또 2차 전지와 콘텐츠 분야 발전 가능성이 큰 광양과 순천에 기회발전특구 지정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