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북구, 중대산업재해 예방 위한 영업점 현장점검 실시
포항 북구, 중대산업재해 예방 위한 영업점 현장점검 실시
  • 배달형 기자
  • 승인 2024.03.14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인 이상 시 음식점업·숙박업 등도 적용 대상
북구청사 전경(사진=포항시)
북구청사 전경(사진=포항시)

경북 포항 북구는 지난 1월27일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의 확대 실시에 따라 ‘상시근로자 50인 미만(5인부터 49인까지)의 대형 음식점업·숙박업’ 등 200여 개소를 대상으로 현장점검 및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이행의 자가진단 안내를 실시한다 고 14일 밝혔다.

중대재해처벌법의 대상으로는 기업뿐만 아니라 음식점업·숙박업 등의 자영업자도 포함되는데, 이를 간과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북구청에서는 현장점검 및 홍보활동을 확대 실시하였다.

또한, 자동 양념 혼합기 및 식품 운반용 승강기 등을 사용하는 작업 환경에 대해서는 위협요인을 파악하고 대응 절차를 마련하여 중대재해 예방 및 안전한 환경을 확보하여야 함을 홍보 및 안내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대재해처벌법 바로알기 홈페이지에 있는 ‘중대재해처벌법 자료’에서 음식점·제과점·숙박업 등 20개 업종에 대한 ‘업종별 중소기업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가이드’‘안전보건관리체계 자율점검표’로 확인 가능하다.

장종용 구청장은 “최근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의 확대에 따라 적용 대상으로의 인지 및 경영책임자의 안전보건 확보 의무 이행과 체계구축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 바란다.”고 말했다.

[신아일보]포항/배달형 기자

bdh252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