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 복지위기가구 신속 발굴·지원 업무협약 체결
진해, 복지위기가구 신속 발굴·지원 업무협약 체결
  • 박민언 기자
  • 승인 2024.03.13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창원특례시 진해구는 지난 12일 구청 중회의실에서 진해경찰서, 진해보건소, 진해우체국, 창원소방본부와 ‘복지 위기가구의 발굴·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복지 위기가구의 신속한 발굴과 대응, 지역사회 복지증진, 기관 간 공고한 협력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 협약내용은 △위기가구 적극 발굴 △위기가구 정보취득 시 공유 △위기가구 지원을 위한 상호·협력 지원으로, 현장 중심의 더욱 촘촘한 발굴체계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구는 협력 기관으로부터 신고받은 위기가구에 대한 신속한 상담 지원을, 진해경찰서는 폭력 피해자 등 위기가구 발견 시 신고와 응급 지원을, 진해보건소는 정신건강복지센터 이용자 중 의심자 발견 신고를, 창원소방본부는 구조 활동, 사건·사고 처리 시 발견된 위기가구 알림을, 진해우체국은 우편물이 쌓여 있거나 등기우편 전달 시 발견된 위기가구를 신고하고 지원하는 데 협력할 계획이다.

조병선 사회복지과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더 많은 위기가구를 신속하게 발굴하고 주민들이 빈곤 등의 위기로부터 보호받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기관 간 협력을 확대해 주민이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빈틈없이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구는 단전, 단수, 건강보험료 체납 등 다양한 위기 징후를 보이는 복지사각 지대를 발굴, 위기가구의 지원과 안전 확인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mu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