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비 PAV 비행제어, 민군기술협력 우수 성과에 뽑혀
숨비 PAV 비행제어, 민군기술협력 우수 성과에 뽑혀
  • 박주용 기자
  • 승인 2024.03.13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AV 2세대 기체 시험비행 준비… 2026년 상용화 목표
(사진=숨비)
수상한 염인기 상무. (오른쪽)(사진=숨비)

항공테크기업 ㈜숨비의 유인 항공기(PAV‧Personal Air Vehicle) 비행제어 시스템 개발이 국방과학연구소(ADD) 민군기술협력사업의 우수 성과로 선정됐다.

13일 숨비는 산업통상자원부와 방위사업청이 12일 대전 컨벤션센터에서 주최한 ‘2023 민군기술협력사업 성과발표회’에서 숨비의 ‘유인 자율운항을 위한 멀티콥터형(PAV) 비행제어시스템 개발’을 민수 적용 부문 우수 성과로 뽑았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기술 개발 총괄책임자인 숨비의 염인기 상무가 방위사업청장 표창을 받았다.

숨비는 이 지능형 고신뢰 비행제어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로 국내 자체 기술 확보와 동시에 국내 기업의 세계 시장 진출을 선도하고 기술의 해외의존도를 낮추는 등의 의미가 있다고 염 상무는 설명했다.

이 사업은 산자부와 방위사업청이 공동 투자해 지난 2023년까지 5년 동안 추진한 ADD 산하 민군협력진흥원의 민군 겸용 기술개발 사업으로 진행됐다.

숨비는 순수 자체 기술로 비행 제어시스템을 개발한 뒤 일명 ‘에어택시’인 PAV에 적용, 지난 2022년 12월 100회에 걸쳐 시험비행을 성공리에 마쳤다.

이에 대해 민군협력진흥원은 2023년 4월 PAV용 비행제어시스템 개발 성공을 인증한 바 있다.

숨비는 현재 PAV 2세대 기체를 제작해 시험 비행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르면 오는 2026년 상용화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오인선 숨비 대표이사는 “ADD와 민군협력진흥원의 지원으로 UAM의 핵심 기체인 PAV를 자체 기술로 개발했고 마침 우수 성과로 선정돼 영광스럽다”며 “더욱 연구개발에 정진해 UAM시대를 이끄는 항공분야 강소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고 다짐했다.

pjy609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