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115명 양성
강남구,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115명 양성
  • 김두평 기자
  • 승인 2024.03.10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유일 교육비 전액 환급
(사진=강남구)
(사진=강남구)

서울 강남구는 저출산 문제에 대한 지원책으로 인해 최근 유망직종으로 떠오른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를 올해 115명의 양성한다고 10일 전했다. 

산모의 산후 회복과 신생아의 양육을 지원하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는 산후조리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센터, 가정방문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특히, 정부의 산모·신생아 관리지원사업의 바우처 지원과 강남구의 본인부담금 환급 지원 등으로 지난해 구 서비스 이용자가 1380명에 달할 정도로 호응이 높은 만큼,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에 대한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강남구여성능력개발센터에서 진행되는 교육은 신규반과 경력반으로 나뉜다. 

신규자는 산후조리와 신생아 돌보기, 영양관리 및 위생관리 등의 이론과 실기를 총 60시간 이수한다. 요양보호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등 경력자는 건강관리사의 역할과 책임, 신생아 건강관리 및 안전사고 예방 등 이론과 실기를 총 40시간 이수한다. 교육을 수료하면 보건복지부 인증 수료증을 수여한다.

수강료는 신규자 20만 원, 경력자 15만 원이다. 하지만 보건복지부의 바우처 지원 사업에서 400시간 이상 근무하면 교육비의 50%를 환급해준다.

여기에 더해 강남구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취업 시 교육비 50%를 추가 할인해주고 있는데, 이렇게 되면 교육비 전액을 환급받을 수 있다. 또한 민간분야 우수 경력자를 강사로 선발하고, 1~2명의 강사를 보유한 타 기관 대비 11명의 강사풀(pool)을 활용하고 있다. 

아울러 산후조리원, 파견업체 등과 연계해 교육수료자에게 취업을 지원한다. 지난해는 최종 133명이 교육을 수료해 80명이 취업에 성공, 60%의 취업률을 달성했다.

교육은 여성능력개발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고, 자세한 문의는 센터에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3월부터 9월까지 6차에 걸쳐 수업을 진행하고, 매달 신규 교육을 시작하므로 원하는 차수에 교육 신청을 하면 된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는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와 지역사회 돌봄 지원 체계 강화에 기여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구직자의 취업 지원에 힘쓰고, 경력단절 여성이 희망하는 직종에서 일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서울/김두평 기자

dp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