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늘봄학교 국가적 과제… 사회 전체가 힘 모아야"
윤대통령 "늘봄학교 국가적 과제… 사회 전체가 힘 모아야"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4.03.06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차 늘봄학교 범부처 지원본부 회의 주재
"저도 야구·농구 연습… 재능기부 참여해달라"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세종특별자치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2차 늘봄학교 범부처 지원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세종특별자치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2차 늘봄학교 범부처 지원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6일 "늘봄학교는 이제 아무리 힘들어도 되돌리거나 후퇴할 수 없는 국가적 과제"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제2차 늘봄학교 범부처 지원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늘봄학교가 무조건 성공할 수 있도록 만들어내야 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국가돌봄체계의 핵심인 늘봄학교를 조속히 안착시키는 것이,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에 크게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학부모님들의 돌봄 걱정을 덜어드리는 최선의 길이라고 생각한다"며 "시급한 저출산 문제 해결에도 매우 중요한 정책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윤 대통령은 "교육부를 중심으로 모든 부처가 '내 일'이라는 생각으로 협력하고 자치단체와 시도 교육청에서도 모든 자원을 총동원해 세심하게 지원해달라"며 "지역의 기업, 기관, 대학과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도 재능기부 등으로 힘을 합쳐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안전하고 쾌적한 공간을 마련하고, 또 양질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좋은 강사와 충분한 인력 확보까지 준비해야 할 일들이 정말 많다"며 "정부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우리 사회 전체가 힘을 함께 모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늘봄학교 지역 편차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어디서든 같은 혜택을 공정하게 누릴 수 있도록 지역별 격차를 빠르게 해소해야 한다"며 "그래야만 2학기부터 모든 초등학교로 확대하는 일도 제대로 추진될 수 있고 늘봄학교를 중심으로 국가 돌봄 체계가 더 빨리 자리 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학부모들에게는 "정부를 믿고 아이를 맡겨달라. 그리고 어려운 점, 개선해야 할 문제가 눈에 띄면 언제든 학교와 교육청, 지방 정부, 교육부에 건의해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일선 학교 교사들을 향해 "우리 선생님들께서 늘봄학교 준비에 애써주고 계신다. 교육 프로그램 발굴에 관심을 갖고 아이디어를 많이 내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아이들이 행복한 나라를 만드는 것이 저와 여러분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소명"이라며 "늘봄학교의 성공을 위해 우리 모두가 원팀이 돼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저도 요즘 아이들과 함께하려고 틈을 내서 야구, 농구 연습을 하고 있다"며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지 마시고 즐거운 마음으로 일일 특강, 재능 기부에 적극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