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尹, 민생토론회서 퍼주기 약속… 불법선거운동”
민주 “尹, 민생토론회서 퍼주기 약속… 불법선거운동”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4.03.06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익표 "두 달 동안 약 925조원의 퍼주기 약속"
尹 "국민 어려움 듣고 문제 해결 위해 토론회 개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여당의 민생토론회와 부동산 규제완화, 세금 감면 등 선심성 정책을 불법 선거운동으로 간주, 강하게 규탄하고 나섰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6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지금 두 달째 관권선거를 이어가고 있다”며 “국민을 현혹하는 선심성 공약살포, 그리고 불법선거운동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두 달 동안 약 925조원의 퍼주기 약속이 이어지고 있다”며 “아무런 법적 검토나 비용에 대한 충분한 검토 없이 공약을 남발하고 있는데 누가 어떻게 책임질지 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17번의 민생토론회에서 야당의 단체장을 한명도 초청하지 않았고 대통령과 여당 단체장, 여당 국회의원만 참여하는 국민의힘의 선거대책위 행사였다”며 “선거관리위원회도 이에 대해서 빨리 조사에 착수해서 필요하다면 (민생토론회를) 불법선거운동으로 중단시키고 고발 조치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서울 종로·영등포에 이어 이날 ‘재건축 붐’으로 들썩이고 있는 양천구를 찾아 황희 양천갑 후보를 지원했다. 

황 후보는 “한 해 예산이 약 700조원 정도인데 (집권 5년 동안) 3500조나 되는 돈을 모두 행정부가 권한을 가지고 있다”며 “이번 총선에선 반드시 최소한의 견제를 하기 위해서 야당에 밀어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오후 국무회의에서 야당의 반발을 의식한 듯 민생토론회를 지속 개최하는 이유에 대해 "우리가 민생토론회를 여는 이유는 국민들의 어려움을 현장에서 듣고 즉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며 "열일곱 차례 민생토론회를 통해 많은 문제들을 파악하고 신속하게 해결해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국민들께서 삶의 변화를 체감하실 수 있도록, 우리가 지금 할 수 있는 일부터 즉시 시행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