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시장, 덴마크 장관·오스테드 대표단 만나 해상풍력 협력 재확인
유정복 시장, 덴마크 장관·오스테드 대표단 만나 해상풍력 협력 재확인
  • 박주용 기자
  • 승인 2024.03.06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6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라스 아가드(Lars Aagaard) 덴마크 기후에너지유틸리티부 장관과 페어 마이너 크리스텐센 (Per Mejnert Kristensen) 오스테드 아시아·태평양 대표 일행과 접견했다.

라스 아가드 장관과의 만남은 지난 2월 유정복 시장의 덴마크 출장에 이은 두 번째로, 덴마크에서 체결된 ‘인천-오스테드 해상풍력 발전사업 및 인천지역 해상풍력산업 기반구축을 위한 양해각서(MOU)’와 관련해 후속으로 성사됐다.

이 자리에서 양측은 인천해상풍력 사업의 성공적인 실현을 위해 인천시의 탄소중립 조기 달성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동의 목표를 수립한 바, 오스테드는 주민상생, 지역 내 산업육성 노력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임을 재확인했다.

유정복 시장은 이번 만남에서 세계적 재생에너지 강국인 덴마크의 선진경험 및 기술과 인천해역에서 추진되는 오스테드의 해상풍력 발전사업이 시너지효과를 일으켜 인천이 해상풍력 선도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협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인천시는 2030년까지 용량 6.2GW 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오스테드를 포함한 민간사업과 공공주도사업 등 총 31조 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유정복 시장은 “인천은 항만과 물류 산업이 풍부한 해양도시로, 특히 대한민국 전력의 40%를 소비하는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어 해상풍력의 최적 입지 여건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적극적인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을 통해 인천형 탄소중립 실현과 지역경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교두보로 삼을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페어 마이너 크리스텐센 오스테드 아태 사장은 “덴마크에서 MOU 체결 후 바로 인천시와 후속 만남을 갖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오스테드는 인천 해상에서 추진 중인 국내 최대 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 개발을 통해 한국의 재생 에너지 전환을 가속하고, 인천이 해상풍력 산업의 ‘그린허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계획이다. 오스테드는 전 세계에서 성공적으로 대규모 해상풍력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이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탁월한 역량을 인정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인천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라스 아가드 덴마크 기후에너지유틸리티부 장관은 “덴마크는 오스테드와 함께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서 대규모 풍력발전 보급과 기후변화 대응, 그리고 재생 에너지 업계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오늘 인천시와의 만남을 계기로 덴마크 해상풍력 부문의 전문성과 모범 사례를 인천시와 적극 공유하고, 올 11월 인천에서 열리는『2024 아시아태평양 풍력 에너지 서밋(APAC Offshore Wind Energy Summit 2024)』에도 참여해 양측의 공고한 파트너십을 이어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pjy609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