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국내 최고 국책연구기관과 손잡는다
강원도, 국내 최고 국책연구기관과 손잡는다
  • 김정호 기자
  • 승인 2024.03.06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특별자치도는 6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과 '강원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조성 및 기술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하였다.

두 기관은 협약식을 통해 정부에서 중점 추진 중인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의 강원 유치와 향후 우수인력 교류 및 공동연구, 기업지원 등 협력을 약속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1966년 개원 이래 58년 간 국가과학기술 발전을 위해 연구에 매진해 온 정부출연 연구기관으로 바이오·메디컬융합, 뇌과학, 차세대반도체, AI로봇, 기후·환경 등 첨단과학기술 분야 연구를 위한 선도적 R&D 체계를 갖추고 있다.

특히 2003년 강릉시에 국내유일 천연물분야 국책연구소인 천연물연구소를 설립하여, 국비사업 수주, 바이오 국가산단 후보지 지정 등 강원 천연물바이오산업 발전에도 크게 기여해 왔다.

이번 협약을 통해 도는 우수한 수도권 연구인력과의 협업 네트워크를 확보함으로써, 강원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를 내실 있게 조성할 준비를 마쳤다.

앞서 지난달 20일에는 도내 주요 대학 및 기관과의 인력양성 협력 협약을 체결하여 지역 자체 결속력을 공고히 한 바 있다.

윤석진 원장은 “KIST와 강원특별자치도는 작년 11월부터 천연물 소재 전주기 표준화 사업을 함께 수행 중”이라며, “양 기관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강원특별자치도가 국내 첨단바이오 산업의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진태 도지사는 “KIST 강릉 분원과의 협력 덕분에 강릉 천연물 국가 산단이 지정될 수 있었는데, 이제는 본원까지 공동협력에 나서게 되어 영광”이라며, “오늘 협약은 강원특별자치도가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를 유치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며 반드시 유치에 성공해 KIST와 많은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jh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