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특수교육 현장지원 영상 교육자료 개발·보급
충남교육청, 특수교육 현장지원 영상 교육자료 개발·보급
  • 김기룡 기자
  • 승인 2024.03.06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수교육 현장 요구 반영 저경력 교사부터 보호자까지 활용 가능한 영상 교육자료 2종 개발
충남교육청이 개발한 특수교육 현장 지원을 위한 영상 교육자료 캡쳐화면.(사진=충남교육청)
충남교육청이 개발한 특수교육 현장 지원을 위한 영상 교육자료 캡쳐화면.(사진=충남교육청)

충남도교육청이 특수교육 현장 지원을 위한 영상 교육자료 2종이 개발, 교육공동체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6일 도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된 영상 교육자료는 천안수곡초등학교 특수교사 김수진 외 5명의 개발위원과 나사렛새꿈학교 홍보팀이 협력해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 개별화교육지원팀 운영과 특수학교(급) 위기상황 관리 대응 방법에 대한 도움자료로 개발됐다. 

구체적으로 개별화교육지원팀 운영 도움자료는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에서부터 구성원의 역할과 운영 목적 등 특수교육현장에서 개별화교육지원팀이 효과적이고 적합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됐다. 

또 특수학교(급) 위기상황 관리 대응 방법 도움자료는 최근 특수교육대상자의 위기(문제)행동으로 인해 다른 학생들의 학습권과 교사의 교육활동 침해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이를 예방하고 중재 및 대응방법 등을 안내하기 위한 도움자료로 개발됐다.

이 자료는 앞으로 특수교육대상자가 배치된 특수학교 및 일반학교에서 저경력 특수교사와 통합학급교사, 관리자, 보호자 등을 대상으로 특수교육 관련 연수 및 지원장학 시 활용될 예정이다.
 
오명택 교육과정과장은 “이번에 개발된 자료가 현장에 보급돼 특수교육대상자의 개별화교육이 내실있게 운영되고 학생들의 안전과 인권이 보장되는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에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라며 “특수교육팀에 현장의 어려움이 개선될 수 있도록 맞춤자료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보급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이날 영상 교육자료 평가회를 개최해 개발자료가 특수교육 현장에서 적극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더불어 차기 개발자료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