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말레이시아 시장개척단 및 테렝가누 대학 부총장 방문
창원시, 말레이시아 시장개척단 및 테렝가누 대학 부총장 방문
  • 박민언 기자
  • 승인 2024.03.06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창원특례시는 말레이시아 테렝가누 공립대학(이하 UMT) 모하드 잠리 빈 이브라함 부총장을 비롯한 말레이시아 조선업 서비스 공급기업(Omahams Corp. Sdn Bhd) 대표, 대학 관계자 등 5명으로 구성된 시장개척단이 지난 4일과 5일 양일간 시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22년 8월 말레이시아의 가장 큰 정부로서, 풍부한 에너지 자원을 바탕으로 한국 기업들과 다양한 에너지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사라왁주 경제개발청(이하 SEDC)이 방문한 이후, UMT에서 신재생 에너지 프로젝트 추진을 위하여 수소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수소특별도시 창원을 두 번째로 방문하게 되었다.

말레이시아 시장개척단의 방문 1일차에는 (재)창원산업진흥원을 비롯하여 창원성주수소충전소를 방문하여 기업 및 한국의 수소산업현황에 대한 소개를 받았다.

이어 전 세계 최초 실증단지인 성주수소충전소의 HECS(수소에너지 순환시스템 실증단지)를 방문하여 수소 선도도시 창원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를 만들었다.

또 국립창원대학교에서는 기관의 역할 및 산학연협력 활성화를 통한 상호협력체계 구축 등 공동발전을 위하여 인력양성 사업추진 등에 대하여 협의를 진행하였다.

방문 2일차에는 관내 수소산업 역량기업인 범한퓨얼셀(주)를 방문하여 말레이시아 테렝가누 대학교의 프로젝트에 관내 기업과 다양한 에너지 프로젝트를 협력하기 위해 관계자들과 면담하고 공장 및 범한퓨얼셀(주)이 구축한 수소 충전시스템 등을 시찰하였으며 추후 프로젝트 관련 해당 기업과의 부품계약을 위해 구체적인 논의를 하였다.

서정국 미래전략산업국장은 “오늘 미팅을 통해 말레이시아도 최근 재생에너지 및 수소산업에 상당히 많은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며 “앞으로 창원시와 관내 기업이 말레이시아의 수소산업의 발전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mu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