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실시
강화군,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실시
  • 백경현 기자
  • 승인 2024.03.04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강화군이 관내 여성농업인의 농작업 질환 예방과 건강복지 증진을 위해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을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사업’은 농작업 관련 각종 질환에 취약한 여성농업인의 건강검진비용을 지원해 의료비 부담을 줄이고자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강화군은 올해 초 사전접수 및 공모를 통해 50개 지자체 중 한 곳으로 선정됐다.

지원 대상은 강화군에 거주하는 51세~70세(54.1.1.~73.12.31.) 여성 중 짝수년도 출생자로,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여성농업인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검진 비용은 검진단가 22만 원 중 90%인 20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며, 자부담은 2만 원 내외이다. 검진 항목은 근골격계, 심혈관계, 골절‧손상위험도, 폐활량, 농약 중독 5항목과 예방 교육 4항목으로 기존 검진과는 다르게 여성농업인에게 특화돼 있다.

향후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검진 병원을 확정하면 검진대상자에게 관련 사항을 통보한 후 사업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기존 신청자 이외에 추가 신청을 원하는 여성농업인은 오는 6일까지 주소지 읍‧면사무소에 농업경영체 확인서를 지참해서 방문 신청할 수 있다. 오는 7일 이후에는 강화군청 농정과에서 예산 범위 내에서 수시로 접수받는다.

농업경영체 확인서는 본인 신분증을 지참해 읍‧면사무소 및 무인 민원창구에서 무료로 발급 가능하다.

군 관계자는 “강화군은 농가 인구 약 1만 4천여 명 중 50% 이상이 여성농업인으로, 남성과 달리 농작업과 가사를 병행해 유병률이 높고 특정 질환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며 “기존 검진과는 차별화된 특수건강검진으로 많은 여성농업인들이 농작업 질환 예방 및 건강복지를 증진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백경현 기자

khb5812@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