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지역 시민사회단체, 익산지역 선거구 변경안 규탄 기자회견
익산지역 시민사회단체, 익산지역 선거구 변경안 규탄 기자회견
  • 김용군 기자
  • 승인 2024.03.03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김용군 기자)
(사진=김용군 기자)

지난달 29일 오전 전북 익산시청 앞에서 익산지역 12개 시민단체 기자회견을 열고 익산지역 선거구 변경안을 결사 반대했다.

3일 단체에 따르면 익산의 웅포, 성당, 용안, 용동, 망성이 을지역으로 가고, 영등2동, 삼기가 갑지역으로 익산시 선거구가 조정된다. 

이들은 "익산시 인구 감소로 선거구 경계를 일부 조정하더라도 현행 지역과의 근접성, 선거구의 전통성 등을 고려해서 최소한의 변경안을 마련하는 것이 지극히 상식적이다. 그러나 이렇게 대규모로 읍면동이 변경되는 것은 주민들에게 일대 혼란을 조성할 뿐만 아니라 유권자의 참정권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다."고 반발했다. 

이어 "전라북도 국회의원 의석수 축소를 반대한다. 민주당 지도부는 선거구획정위 원안대로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다. 전북의 국회의원 의석수를 10석에서 1석 줄여 9석으로 하겠다는 것이다. 의석수가 축소되면 그만큼 전북도민들의 목소리가 힘을 잃는 것과 같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형적인 익산 선거구 변경과 전북 의석수 축소라는 일련의 상황을 보면서 지역 정치권에 자리잡은 기득권 정치의 폐해를 생생히 보며 너무나 참담한 심정이다. 지역의 국회의원과 민주당은 직을 걸고 책임있게 나서라. 그렇지 않으면 지역주민들의 엄중한 평가가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했다.

[신아일보] 익산/김용군 기자

kyg154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