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민방위 대피소 74개소에 비상용품함 설치
동대문구, 민방위 대피소 74개소에 비상용품함 설치
  • 김용만 기자
  • 승인 2024.03.03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랜턴, 라디오, 담요, 응급처치세트 등으로 구성…비상 시 주민 안전 확보
5호선 답십리역엔 대형 비상용품함 시범운용…마스크, 식수 추가 비치
지하철 5호선 답십리역(민방위 지정 대피소)에 설치된 대형 비상용품함  내부.(사진=동대문구청)
지하철 5호선 답십리역(민방위 지정 대피소)에 설치된 대형 비상용품함 내부.(사진=동대문구청)

서울 동대문구가 관내 대피시설 74개소에 비상용품함을 설치했다.

3일 구에 따르면 비상용품함은 ▲헤드랜턴 ▲램프 형 랜턴 ▲라디오 ▲예비 배터리 ▲은박담요 ▲응급처치세트 등 비상상황에서 주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기본 장비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에 비상용품함을 설치한 대피시설은 구가 지정한‘민방위 대피소’로 공습 상황 발생 시 공공 대피장소로 활용된다.

또한 구는 지하철역과 같이 유동인구가 많은 대피소로 다수의 인원이 몰릴 것에 대비해 지하철 5호선 답십리역에 대형 비상용품함을 시범 설치해 운용 중이다.

대형 비상용품함에는 기존 장비에 ▲호각 ▲다기능 교통신호봉 ▲화재대피용 마스크를 더한 9종 약 200점의 품목과 함께 350ml 식수 600병을 추가로 비치했다.

향후 지하철역과 대학교, 관공서, 병원 등 유동인구가 많은 관내 대피소를 대상으로 대형 비상용품함을 확대 설치할 방침이라고 구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와 함께 어린이와 청소년의 안전 확보를 위해 비상 시 행동요령과 대피시설의 상세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QR코드 기입 알림판’을 관내 초등학교(21개), 중학교(15개), 고등학교(11개) 및 일부 지하철역에 설치했다.

구는 오는 3월까지 대학교, 지하철역, 대형 상가, 병원 등 관내 모든 민방위 대피시설에 해당 알림판의 설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