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시의회, ‘선샤인 밀양 테마파크 특위’ 언론 편파보도에 발끈… ‘입장문’ 발표
밀양시의회, ‘선샤인 밀양 테마파크 특위’ 언론 편파보도에 발끈… ‘입장문’ 발표
  • 박재영 기자
  • 승인 2024.02.29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시민들과 힘을 모아 한 점 의혹’도 없이 ‘감추어진 진실’ 밝히겠다… 강력한 ‘의지’ 밝혀
사진 밀양시의회 청사 전경
사진 밀양시의회 청사 전경

경남 밀양시의회는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선샤인 밀양 테마파크 조성사업 특별위원회(이하 특위)’의 정당한 의정활동에 대하여 충분한 사실관계 확인 없이 ‘권력남용’으로 호도하는 일부 언론에 강력 유감을 표명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사진 밀양시의회(
사진 밀양시의회(지난 21일 밀양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선샤인 밀양 테마파크 조성사업 관련 밀양시의회 특별위위원회 결과보고 기자회견 모습)

이날 시의회 입장문 발표는 지난 26일 ‘특위 활동’ 결과에서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와 관련, 일부 언론에서 ‘갑질논란, 권력남용’ 등의 똑같은 기사가 보도된 데 따른 것이다.

이와 관련 의회는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이에 “굴하지 않고 민의를 대변하는 시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의연하게 진실을 규명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밀양시의회는 해당 기사는 밀양시민들의 많은 의혹과 질타가 이어지고 있는 “선샤인 밀양 테마파크 조성사업”에 대한 ‘시민의 알권리를 부정하는 자의적 편파보도’라는 것을 지적하며, “일반 시민의 상식과는 현저한 괴리를 보이는 최소한의 균형마저 상실한 보도 행태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에 앞서 시의회는 “지난해 9월 특위를 구성하여 사실관계를 밝히고자 하였으나 밀양시와 민간사업자의 정산자료 작성 지연 등으로 특위 구성이 무산됐고, 이후 정산자료가 완료된 12월에 특위를 구성할 수 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일부 언론에서 제기한 어떠한 정치적 의도와 편향된 특위 활동을 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오히려 그동안 “밀양시의회의 문제제기에 침묵으로 일관하던 특정 언론사에서 제대로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고 국회의원 후보 경선을 불과 며칠 앞둔 시점에 일부 사실을 전체인 것처럼 과장하여 한쪽의 주장만을 전달하는 것”은 ‘누가 봐도 선거여론을 뒤바꾸려는 의도를 가진 왜곡보도로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지금도 “우리 밀양시민들은 공익사업으로 시작한 선샤인 밀양 테마파크 조성사업이 민간사업자에게 막대한 이득만 안긴 것에 큰 실망과 우려감”을 가지고 있다며, 최근 일부 언론에서 제기한 “각종 의혹과 특혜 논란”에 대해 ‘충분한 설명과 해명’을 요구했다.

밀양시의회는 이번 특위활동을 통해 “민의를 대변하는 주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시민들에게 진실을 밝히기 위해 의욕적으로 활동하였고, 그 결과 ‘기반시설공사사업비 정산의 적정성 여부, 주주협약서 변경에 따른 민간사업자 특혜 여부, 주주협약 변경 및 이사회 승인 전 이루어진 SPC 명의의 약 1070억 원 금전소비대차 계약의 위법 여부, 에스파크리조트(주) 명의의 약 1300억 원 금전소비대차 계약의 밀양시 묵인 여부, 지역사회 환원사업 협약사항 변경 조치 미 이행 직무유기 여부, 공익성 인정을 위한 중앙토지수용위원회에 허위서류 제출여부’ 등 6가지 의혹을 제기했다”고 비판했다.

허지만 지금까지도 “밀양시와 민간사업자는 일관된 태도로 자료제출을 거부하고 진실규명을 회피하면서 시민의 알권리를 철저하게 묵살하고 있다”고 강한 유감을 표했다.

의회는 “무엇이 급해서 시와 민간사업자는 시민들이 궁금해 하고 있는 정산내역과 그 과정 등을 밝히지 않고 밀양시 지분 20%를 서둘러 정리하여 밀양관광단지 조성사업단을 공익법인이 아닌 완전한 민간사업자로 만들었는지 의심을 떨쳐 버릴 수 없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밀양시민들과 밀양시의회에서는 “사업 추진 및 정산 과정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와 방법이 원천 차단됐다”고 분개하고 있다.

따라서 밀양시의회는 특위활동으로는 ‘더 이상의 사실 확인이 불가하여 어쩔 수 없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하게 됐다’고 밝혔다.

의회는 지금도 몇몇 언론에서는 똑같은 내용으로 ‘퍼나르기식 보도’가 이루어지는 행태를 볼 때 “그 배후에는 밀양시민들에게 진실을 숨기고자 하는 의도를 가진 집단의 작용이 있었다는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번 ‘시의회 특위활동’에 대해 시민들의 호응을 자신했다.

이처럼 “여론에 막대한 영향력을 가진 언론이 특정 개인이나 단체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내용을 보도할 때에는 반드시 먼저 사실관계를 확인해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공정과 정의실현을 위해 잘못된 사실은 바로잡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밀양시의회는 “시민들과 힘을 모아 한 점의 의혹도 없이 감추어진 진실이 밝혀질 수 있도록 끝까지 맞서 나가겠다는 결연한 의지”를 밝혔다.

[신아일보] 박재영 기자

pjyoung007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