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기관 선정
연천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기관 선정
  • 김명호 기자
  • 승인 2024.02.28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주관…주민 체감 혁신성과 창출 등 결실

경기도 연천군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3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지자체의 자율적인 혁신역량을 강화하고 주민이 체감하는 혁신성과 창출을 위해 매년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혁신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2023년 지자체 혁신평가는 혁신역량, 혁신성과, 국민체감도 등 3개 평가항목과 10개 세부 평가지표를 우수·보통·미흡 3등급으로 나눠 평가했으며, 이 중 61개 지방자치단체만을 우수기관으로 선정하여 재정 인센티브 및 포상을 수여한다.

군은 2023년 4월, 30개의 혁신과제를 발굴해 ‘2023년 연천군 정부혁신 실행계획’을 수립해 혁신 행정을 추진했다.

이번 평가에서 군은 특히 마을 중심의 평생학습 활동 공동체인 ‘마을배움터’ 프로그램 운영,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컨설팅을 통한 공공데이터 개방 노력, 디지털 계량기 및 원격 단말기 설치 확대 등 디지털 기반 서비스 개선,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원스톱 서비스 절차 개선 및 구인·구직 원스톱 채용 대행 서비스 추진 등 일하는 방식 개선과 직원 설문조사를 통한 조직문화 개선 노력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김덕현 군수는 “이번 행정안전부 혁신평가 우수기관 선정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군민과 함께 전 직원이 혁신 행정을 적극 추진한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혁신과제를 적극 발굴해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성과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연천/김명호 기자

audgh195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