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 '반부패 청렴 추진 종합계획' 본격 가동
평창군, '반부패 청렴 추진 종합계획' 본격 가동
  • 이중성 기자
  • 승인 2024.02.28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창군은 갑진년 새해를 맞이하여 28일 오전 9시40분 평창문화예술회관에서 ‘반부패 청렴다짐 결의대회 및 청렴특강’을 실시하고, '반부패 청렴 추진 종합계획'(이하 ‘청렴 실천계획’)의 본격 가동을 대내외에 공표했다고 밝혔다.

이날 결의대회는 결의문 낭독 및 청렴 선서, 기관장 당부연설, 청렴 실천계획의 전 직원 공유 그리고 청렴특강 순으로 진행됐으며, 결의문은 직원대표 2인에 의해 낭독되었는데, 전년도 ‘자율적 내부통제’ 분야 최우수 부서의 김재봉 올림픽체육과장과 올해 신규 간부공무원으로 임명된 이서진 경제과장이었다.

군의 청렴 실천계획은 ‘군민에게 신뢰받는, 깨끗하고 청렴한 공직사회 조성’을 목표로 △청렴시스템 구축 및 실행 △반부패 의식 강화를 위한 청렴문화 조성 △부패취약분야 집중개선이라는 3대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23개 세부 추진과제를 제시하였다.

기관장이 직접 주관하는 청렴협의체 운영부터 청렴시책의 확대 적용을 위한 청렴 거버넌스 구축, 부패취약시기 집중신고기간 운영 및 청렴 캠페인, 부패취약분야 특화교육, 청렴시책 공모전 등까지 기존 추진하던 시책을 강화하는 것과 더불어 신규로 발굴한 시책도 추진한다.

특히 주목할만한 점은 청렴시책에 기관장을 비롯한 간부공무원들이 적극 참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탑다운(Top-Down) 전략을 통해 청렴문화를 확산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는 것이다.

심재국 군수는 “청렴을 실천하기 위한 노력으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지만, 결국 공직자들이 청렴을 실천하겠다는 결연한 의지가 최우선”이라며 청렴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lee119c@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