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 광역6개·기초43개"
대통령실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 광역6개·기초43개"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4.02.28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정 안 된 9개 기초 지자체는 예비지정지역으로
"교육부, 지방교육재정특별교부금 30∼100억 지원"
장상윤 대통령실 사회수석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1차 지정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장상윤 대통령실 사회수석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1차 지정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으로 6개 광역 지자체와 43개 기초 지방자치단체가 선정됐다.

장상윤 대통령실 사회수석은 28일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장 수석은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진행한 공모에는 총 40건이 신청했다"며 "각 지자체가 제출한 계획에 따라 교육정책 및 지역발전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가 평가해 6개 광역 지자체 및 43개 기초 지자체를 1차시범지역으로 지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되지 못한 9개 기초 지자체는 예비지정지역으로 선정한다. 장 수석은 "부족한 사항을 보완하도록 해 5월부터 예정된 2차 공모 때 추가 지정이 가능하게 했다"고 설명했다. 

교육발전특구는 교육의 힘으로 지역에 힘을 불어넣고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윤석열 정부의 지역 정부 핵심정책이다.

지자체와 교육청이 지역 내 대학, 산업체 등 기관들과 협력해 지역 주민이 원하는 교육 정책을 자율적으로 마련하면, 중앙정부는 재정 지원과 규제 해소 등 다양한 특례를 제공하는 식으로 운영된다. 

장 수석은 "1차 시범지역은 교육부와 지방시대위원회 및 정책 전문가들과 함께 세부 추진 계획을 수립하고, 교육부는 지방교육재정특별교부금을 30억∼100억원 지원하면서 각 지역이 요청한 규제를 해소하는 등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지역 우수교육 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장 수석은  일부 시범지역의 구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부산은 특정구가 아니라 시 전체 지역을 교육발전특구로 운영할 계획이다. 부산시와 부산교육청 등과 협력, 0세부터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4시간 보살핌 늘봄센터, 부산형 365시간제 보육센터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 가칭 '부산국제K팝고교'를 설립해 외국인 유학생을 유치한다. 영어 교육에 특화해 에듀테크 기관, 영어콘테츠를 확대한다.

경남 진주·사천·고성은 우주항공 분야로 특화한 교육발전특구로, 강원 춘천은 기존 강원 애니고를 애니·방송 분야 협약형 특성화고로 육성한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