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최대 3억 원까지 신청 가능
금천구,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최대 3억 원까지 신청 가능
  • 김용만 기자
  • 승인 2024.02.28 0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천구, 2025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서울 금천구는 오는 5월 31일까지 2025년도 예산편성에 반영할‘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집중 공모한다고 밝혔다.

28일 구에 따르면 ‘주민참여예산’은 예산 편성 과정에 주민의 참여를 보장해 예산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확보하고 재정 분야의 직접 민주주의 구현하는 제도이다.

내년 예산편성을 위한 금천구 주민참여예산 규모는 총 15억 원으로 주민이 직접 필요한 사업을 제안하는 ‘주민제안형’사업 9억 원과 주민들이 숙의·공론을 통해 발굴하는‘주민협치형’사업 6억 원으로 구성된다.

공모 대상은 9억 원 규모의 ‘주민제안형’ 사업이다.

연중 신청할 수 있지만 2025년 예산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집중공모 기간인 5월 31일까지 제출해야 하며 이후 신청된 제안은 2026년도 예산편성 시 검토한다.

금천구민과 금천구 소재 직장인 또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생활 속 불편을 해소하거나 구민의 복리를 증진하기 위한 사업이 대상이며 사업비는 건당 최대 3억 원까지 신청할 수 있다.

사업 제안을 희망하는 주민은 금천구청 누리집 ‘참여소통-주민참여예산제-주민참여예산 사업신청’ 게시판에서 신청하면 된다.

신청서를 누리집에서 내려받아 작성 후 구청 7층 자치행정과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공모기간 내 제안된 사업은 사업부서 검토(6월),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사(7~8월), 모바일 주민투표 및 총회(9월) 등을 거쳐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