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4선 이명수, 총선 불출마 선언… 한동훈 "용기와 헌신 존경"
與 4선 이명수, 총선 불출마 선언… 한동훈 "용기와 헌신 존경"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4.02.27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승리 생각하며 대의멸친 선택"… 9번째 현역 불출마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이 27일 국회에서 총선 불출마 선언을 마치고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이 27일 국회에서 총선 불출마 선언을 마치고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선 이명수(충남 아산갑) 국민의힘 의원은 27일 "다가오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국민의힘 소속으로 출마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깊은 고민과 고심, 공천 과정에 대한 아쉬움과 스스로에 대한 안타까움이 앞섰지만 이번 국민의힘 총선 승리와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생각하며 저는 대의멸친(大義滅親)의 길을 선택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제는 아쉽지만 제 스스로부터 사심을 버리고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개혁·혁신의 대상이 되도록 하겠다"며 "보다 새로운 백지 위에 겸허하고 진솔한 마음을 담고 싶다"고 했다.

이 의원은 국민의힘 현역 의원 중에는 9번째 불출마 사례가 됐다.

이 의원은 "당면한 이번 총선은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와 국운이 판가름 나는 아주 중요한 분수령이자 갈림길이 될 것"이라며 "국민의힘의 승리와 윤석열 정부의 지속적인 성공을 위해 진정한 애국심 속에 한마음이 돼야 한다고 말씀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모두가 동반자이며 공동운명체적인 절실한 인식 속에서 함께 최선의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며 "환골탈태·분골쇄신이 더 이상 관념적인 용어로 전락하지 않도록 미흡하지만 저 자신 모든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또 "현재의 제 위치에서 남은 임기 다하는 날까지 아산과 국정발전 그리고 민생추진을 위해 성실히 임하겠다"고 전했다.

충남 아산갑은 충청권 국민의힘 현역 의원들이 공천을 선청한 선거구 가운데 유일하게 발표가 보류된 지역이다. 이 의원은 아산갑에서 18대부터 21대 국회까지 내리 당선됐다. 

이 의원은 기자회견 후 '무소속 출마를 염두에 둔 것인가'라는 질문에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한 건 아니다"며 "제가 국민의힘 소속인데 국민의힘으로 출마를 안 하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 의원의 불출마 선언 직후 "국민의힘 4선 중진인 이 의원은 충남의 발전과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참 많은 일을 해 온 분"이라며 "이 의원의 용기와 헌신에 저를 비롯한 국민의힘은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오래도록 기억할 것이다. 이 의원과 함께 목련이 피는 4월, 국민의 마음을 얻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민의힘 현역 의원 중 공천을 신청하지 않았거나 공천 신청 후 불출마를 선언한 이들은 이 의원까지 총 9명이다.

장제원(부산 사상)·김웅(서울 송파갑)·김희국(경북 군위의성청송영덕) 의원은 공천을 신청하지 않았고 최춘식(경기 포천가평)·윤두현(경북 경산)·이달곤(경남 창원진해) 의원은 공천을 신청했지만 결국 불출마를 선언했다. 

박대수(서울 강서) 의원은 예비후보에서 사퇴했고 홍문표(충남 홍성예산) 의원은 경선을 포기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