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국가돌봄체계, 저출산 실마리… 중앙-지방 힘 모아야"
윤대통령 "국가돌봄체계, 저출산 실마리… 중앙-지방 힘 모아야"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4.02.27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6차 중앙지방협력회의' 주재… "늘봄학교 뒷받침 체계 가동되길"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6차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6차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7일 "국가돌봄체계가 정착되면 부모 부담을 크게 덜 수 있고 우리 사회가 겪는 저출산 문제 해결의 실마리도 찾을 수 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주재한 '제6차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이 같이 밝힌 뒤 "학교가 국가 돌봄체계의 중심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1학기 2000여개 학교에서 운영할 계획이었는데 더 많은 학교가 참여해 총 2700여 학교에서 1학기 늘봄학교를 운영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학부모는 돌봄 걱정 없이 경제, 사회 활동을 하고 아이들은 안전하게 돌봄을 받으며 건강히 성장하기 위해 학교가 늘봄학교가 중심이 돼야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지역에 따라 혜택을 누리지 못하거나 정책 품질에 차이가 있어서는 안 된다며 "이 문제만큼은 정치, 진영을 떠나서, 또 이해득실을 다 떠나서 우리 아이들을 위해 중앙과 지방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 윤 대통령은 "지역사회와 연계하고 협력해 좋은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늘봄학교를 뒷받침하는 촘촘한 협조 체계가 가동되기를 바란다"며 "늘봄학교가 반드시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게 모두 함께 도와주시기를 부탁한다"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한 아이를 키우려면 마을 전체가 나서야 한다는 말이 있다"면서 "지역의 기업, 대학, 민간 전문가, 국민 여러분까지 우리 사회 전체가 한 마을이 돼서 소중한 아이들을 길러내는 데 함께 힘을 모아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