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농도 초미세먼지 지속하면 '민감·취약계층 탄력 근무' 적극 권고
고농도 초미세먼지 지속하면 '민감·취약계층 탄력 근무' 적극 권고
  • 천동환 기자
  • 승인 2024.02.27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산부·호흡기 질환자 등 일상 속 집중 관리
관계 부처 합동 봄 미세먼지 대응 체제 가동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요령. (자료=환경부)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요령. (자료=환경부)

다가오는 봄 고농도 초미세먼지가 지속하면 미세먼지 민감·취약계층에 대한 정부 차원 탄력 근무 권고 조치가 이뤄진다. 정부는 임산부와 호흡기 질환자 등 미세먼지 악영향을 크게 받는 국민이 야외 활동을 최소화할 수 있게 유도할 방침이다.

환경부는 올해 봄 고농도 초미세먼지 발생에 대비해 다음 달 31일까지 관계 부처 합동 총력 대응 체제를 가동한다고 27일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연중 3월은 초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높고 '나쁨' 일수가 가장 많다. 특히 기상청은 올해 3월 기온이 평년보다 높고 고기압 영향을 주로 받아 대기 정체에 따른 고농도 초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정부는 작년 12월1일부터 시행 중인 제5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에 포함된 저감 대책의 현장 실행력 강화에 중점을 두고 이번 봄 초미세먼지 줄이기에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주요 방향은 △국민 생활공간 집중 관리 △봄철 이행 과제 강화 △핵심 배출원 실행력 제고다.

생활공간 집중 관리 차원에선 지하 역사와 철도 대합실 등 국민이 자주 이용하는 시설에 대한 환기·공기정화 설비를 점검하고 하루 3회 이상 습식 청소한다. 오염도가 높거나 교통량이 많은 도로에선 청소차 운영을 하루 4회까지 확대한다. 고농도 초미세먼지가 지속되면 임산부와 호흡기 질환자 등 민감·취약계층의 탄력적 근무 시행을 적극적으로 권고한다.

이행 과제 강화 차원에선 석탄 발전 가동 정지 기수를 겨울철 15기에서 봄철 28기로 확대한다. 영농 폐기물을 집중 수거해 불법 소각을 예방하고 영농잔재물 파쇄와 재활용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방진 덮개 설치와 적재함 밀폐 등 공사장 날림먼지 저감 조치도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주요 미세먼지 배출원의 초미세먼지 저감 실행력도 높인다. 초미세먼지와 그 원인 물질을 다량 배출하는 사업장에 대해 유역·지방환경청장이 전담해 매주 배출량과 감축목표 이행 상황을 관리한다. 대형 경유차와 도심 이동이 잦은 버스 등에 대해 배출 가스와 불법 공회전을 집중 단속한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매년 봄철은 국민들이 고농도 초미세먼지에 대한 걱정과 우려가 큰 시기였다"며 "관계 부처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한 총력 대응으로 봄철 초미세먼지 관리 및 대응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