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군, ‘수도권 야외 정원 도시’ 기반사업 본격 추진
영월군, ‘수도권 야외 정원 도시’ 기반사업 본격 추진
  • 백남철 기자
  • 승인 2024.02.22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5년까지 225억 들여 청령포원 조성
생활밀착형 정원패키지 조성사업으로 110억 투입해 실내·외 정원을 조성
강원 영월군 청령포원 조성 조감도 (사진=영월군 제공)

강원 영월군은 수도권 야외 정원을 조성해 강원 남부 대표 관광지로 만들기 위해 도시 전체의 정원화를 준비하고 있다.

22일 영월군에 따르면 2021년 문을 연 강원도 1호 지방 정원인 동서강정원 연당원과 청령포원, 동서강수월래 프로젝트를 연계하고 동서 고속도로 개통과 태백선 차세대 고속 열차 도입 등 교통망 확충으로 서울과의 강화된 접근성을 이용해 영월을 수도권 야외 정원으로 꾸며 강원 남부 대표 관광도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동서강 정원 청령포원 조성공사와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동서강 수월래 프로젝트), 생활밀착형 정원패키지 조성사업을 연차적으로 추진중이다.

동서강정원 청령포원은 2025년까지 225억원의 예산을 들여 장릉과 청령포 사이에 있는 영월읍 강변저류지 일원에 15만㎡의 규모로 조성한다. 5개의 주제를 가진 정원을 조성하기 위해 2023년 착공했다.

생활밀착형 정원패키지 조성사업은 2021년 산림청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어 국비 80억원을 포함한 총사업비 110억원을 확보하였다. 신아아파트 주변 느티정원, 내성초 주변 별총총정원, 세경대 주변 세경정원 등 총 3개소의 실외정원과 보건소, 사회복지관 등 총 6개소 실내정원을 조성했고, 올해는 드론테마파크 주변에 1개소의 실외정원과 통합관광센터 등 2개소의 실내 정원도 조성한다.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동서강 프로젝트 사업
강원 영월군,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동서강 프로젝트 사업 (사진=영월군 제공)

또한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동서강 프로젝트 사업으로 동강둔치에서 영월저류지 인근까지 걷고 싶은 둘레길 등 녹색공간을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군은 ‘수도권 야외정원 도시’의 조기 정착과 ‘정원문화’의 확산을 위해 지난해 한국조경학회 주관으로 정원도시 영월컨퍼런스를 추진하였으며, 올해 5월 31부터 3일간 정원산업박람회를 개최하여 동서강정원을 알린다.

최명서 영월군수는 “영월읍 전역을 여가와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친수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해 명실상부한 정원도시이자 수도권 야외정원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shina763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