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원전 재도약' 위해 3.3조 일감과 1조 특별금융 공급"
윤대통령 "'원전 재도약' 위해 3.3조 일감과 1조 특별금융 공급"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4.02.22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서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 토론회
"무모한 탈원전정책에 지역 원전업계 고사… 비과학적 국정"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을 주제로 열린 열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을 주제로 열린 열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올해를 원전 재도약의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3조3000억원 규모의 원전 일감과 1조원 규모의 특별금융을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창원 경남도청에서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을 주제로 열린 14번째 민생토론회에서 이 같이 밝힌 뒤 "원전 제조를 위한 시설투자와 연구개발도 세제지원 대상에 포함시켜 기업의 투자활동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시행령을 개정해 원전 제조를 위한 시설 투자나 연구개발도 세제 혜택 대상에 포함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날 윤 대통령은 지난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맹비난했다. 

윤 대통령은 "창원은 40년이 넘는 오랜 세월원전국산화를 선도하며 발전산업을 선도해 왔는데 취임직후 창원을 방문했을때 큰 충격을 받았다"며 "무모한 탈원전정책으로 지역의 원전업계가 고사상태였다"고 꼬집었다. 

윤 대통령은 "이념에 매몰된 비과학적 국정운영이 세계 일류의 원전을 사장시키고 기업과 민생을 위기와 도탄에 빠뜨렸던 것"이라며 "그래서 저는 취임 직후부터 원전정책과 원전생태계의 정상화를 우선과제로 추진해 원전 수출에 노력한 결과 1년 반만에 4조원의 수주를 달성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향후 원전산업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의사를 거듭 말했다. 

윤 대통령은 "원전기업과 근로자, 그리고 대학에서 원자력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기업활동과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현 정부 5년 간 원전 R&D에 4조원 이상 투자하고, '원전산업 지원 특별법'을 제정해 제도적 기반을 강화하겠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원전 산업이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SMR(소형모듈원자로)을 포함한 원전산업지원특별법을 제정하겠다"며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2050 중장기 원전 로드맵'을 수립해 안정적인 원전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올해 50주년을 맞은 창원 산단을 문화와 산업이 어우러지는 융복합 공간으로 바꿔 나가기 위해 획일적인 용도 규제와 업종 제한을 풀고, 산단 곳곳에 걷고 싶은 거리와 청년복합문화센터를 조성하는 등 '산리단길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해 청년 친화적인 산단으로 개조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기업들이 공장을 짓고 싶어도 부지가 없어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었던 창원에 그린벨트를 풀어 '방위‧원자력 융합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비롯한 20조원 이상의 지역전략산업 투자가 이루어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윤 대통령은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을 거제에서 추진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기업과 거제시가 협력해 문화예술·ICT·바이오 의료 산업의 거점을 조성할 수 있도록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 지원하고, 거제 외에도 선도사업을 추가로 선정해 기업혁신파크를 전국적으로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또 10년 간 3조원을 투자해 경남과 부산·울산·호남을 잇는 남부권 광역 관광 개발을 올해부터 추진해 남부권을 미래 관광의 중심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