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S-BRT 교통약자 이동 지원’ 맞손
창원 ‘S-BRT 교통약자 이동 지원’ 맞손
  • 박민언 기자
  • 승인 2024.02.21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위아. 효성중공업 등 8개 기업과 업무협약 체결
(사진=창원특례시)
(사진=창원특례시)

경남 창원특례시는 21일 시청 제3회의실에서 현대위아 등 8개 기업과 ’S-BRT 교통약자 이동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은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어린이 등 교통약자의 안전하고 편안한 대중교통 이용환경 제공을 위한 S-BRT 다기능형쉘터 후원 협약을 위해 마련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홍남표 시장과 허종구 BNK경남은행 창원영업본부장, 조청래 NH농협은행 경남본부장, 장정식 로만시스 회장, 최호용 마이비 AFC 사업센터장, 김성수 범한그룹 범한메카텍 대표이사, 이경훈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창원3사업장장, 양태규 현대위아 경영지원본부장, 김진호 효성중공업 창원공장장이 참석했다.

창원 원이대로 S-BRT에 설치되는 중앙버스정류장은 42개소로, 계획수립 당시 재정여건을 고려해 50%인 20개소에 다기능형쉘터 설치를 계획했으나, 이날 협약을 통해 기업체에서 10개 쉘터를 추가 지원하여 이용자가 많은 30개소 정류장에 확대 설치된다.

다기능형쉘터는 타도시 일반BRT에는 없는 폐쇄형 쉼터로 교통약자 이동 지원을 위한 휠체어 대기공간, 장애인승차알림버튼, 자동문 등이 설치되고 편의기능으로 온열의자, 와이파이, 공기청정시스템, 냉방기 등이 탑재되어, 여름철 땡볕 더위와 눈·비·미세먼지를 피할 수 있어 S-BRT 이용 편의성이 대폭 향상 될 것으로 기대된다.

홍남표 시장은 “교통약자를 포함한 시민들의 교통복지 확대를 위해 지역사회가 관심을 두시고 후원해 주셔서 감사하다”며,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 등 기업과 함께 대중교통 활성화와 지역복지 확대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창원/박민언 기자 

mu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