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CJ라이브시티 조성사업 조속한 재개 촉구
고양시, CJ라이브시티 조성사업 조속한 재개 촉구
  • 임창무 기자
  • 승인 2024.02.21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고양시)
(사진=고양시)

경기 고양특례시가 CJ라이브시티 조성사업 국토교통부 민관합동 건설투자사업(PF) 조정위원회 조정안에 대해 주요당사자인 경기도와 CJ라이브시티가 신속하게 협의를 마치고 사업을 재개할 것을 촉구했다.

21일 시에 따르면 CJ라이브시티는 일산동구 장항동 약 32만6400㎡ 부지에 최첨단 아레나를 포함한 테마파크, 한류콘텐츠 중심의 상업시설, 복합 휴식공간인 호텔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조성이 완료되면 연간 2000만명의 방문객 창출, 10년간 약 17조원 규모의 생산유발효과, 24만명의 고용유발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시는 예상한다.

이 사업은 당초 2021년 10월에 착공해 올해 준공 예정이었지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원자재 가격 급등, 건설경기 악화, 전력공급 시기 불투명 등으로 인해 2023년 4월 조성사업이 중단됐다.

CJ라이브시티는 사업 추진을 위해 경기도와 사업협약 등에 관해 지난해 10월 국토교통부에 민관합동 건설투자사업(PF) 조정을 신청했다. PF조정위원회는 지난해 12월 △완공기한 연장 △전력공급 재개 지연에 따른 지체상금 감면 △전력공급 재개 시까지 재산세 면제 등을 담은 PF 조정안을 제안했다.

시는 국토부 PF 조정안을 심도있게 검토하고 K-콘텐츠 활성화와 CJ라이브시티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경기도·CJ라이브시티와 긴밀하게 협력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CJ라이브시티는 고양시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하는 경제자유구역의 바이오, 스마트 모빌리티, 컬처, 마이스 등 핵심적인 첨단산업의 한 축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CJ라이브시티 조성으로 기대되는 관광객 유치,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큰 만큼 고양시민들은 누구보다도 CJ라이브시티 사업의 조속한 재개를 기다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토부 PF 조정안이 나온 만큼 주요 당사자인 경기도와 ㈜CJ라이브시티가 조속히 협의를 마치고 대한민국 문화콘텐츠 산업과 세계적인 K-POP 열풍의 핵심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골든타임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고양/임창무 기자

bluesky6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