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민선8기 공약이행 “이상 무”
대전시, 민선8기 공약이행 “이상 무”
  • 정태경 기자
  • 승인 2024.02.21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상 추진 사업 70개(80.5%)로 '대전0시축제' 중앙투자심사 통과
서남부종합스포츠타운 조성사업 GB 조건부 해제 완료, 등
대전시청사 전경 (사진=정태경 기자)
대전시청사 전경 (사진=정태경 기자)

대전시는 시민들과의 약속사업인 민선8기 공약이행 상황에 대한 자체평가를 실시한 결과 전반적으로 정상 추진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민선8기 공약 5대 분야 87개 사업을 대상으로 지난해 1년간 공약실천계획 대비 추진실적 및 사업별 이행현황 등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완료사업은 「대전음악창작소 확충」, 「어린이집 반별 운영비 확대」, 「70세 이상 버스비 무료화」 등 14개(16.1%)였다.

정상 추진 사업은 70개(80.5%)로 「대전0시축제」중앙투자심사 통과, 「서남부종합스포츠타운 조성」사업 GB 조건부 해제 완료, 「나노·반도체산업단지조성」 기본계획수립(시-LH-도시공사협약체결) 및 사업타당성조사 용역착수, 「고속도로 문화재, 대전육교」공간디자인 용역착수 등 사업단계별 로드맵에 따라 추진중으로 확인됐다.

대전시는 지난해 12월 실효성 있는 공약 이행을 위해, 사업의 구체화, 대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재설계, 세수 감소 및 건전재정 운영에 따른 투자계획 등을 반영하여 전문가로 구성된 정책자문단의 의견수렴을 거쳐 「글로벌 융복합클러스터 조성」 등 38개 공약사업 계획을 변경하고 소요 예산을 55조 6,437억 원에서 36조 5,878억 원으로 조정했다.

또한, 시장 집무실에 디지털 공약실을 설치하여 시장이 추진 상황을 실시간 관리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분기별 공약 이행 자체 평가 결과를 대전시 누리집에 게시하는 등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진행 상황을 공개하고 있다.

이 밖에도 공약 이행 실적을 부서평가에 반영, 사업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등 공약이 원활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여러 장치를 마련·추진하고 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민선8기 반환점을 맞아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대전시 전 공직자들은 모든 역량을 결집하여 공약 이행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공약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해 일류경제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겠다”라고 강한 의지를 밝혔다.

taegyeong397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