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회 거창대동제 개최
제26회 거창대동제 개최
  • 신중강 기자
  • 승인 2024.02.20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거창문화원이 주관하고 거창군과 거창군의회, NH농협 거창군지부, 거창군산림조합이 후원하는 제26회 거창대동제가 오는 24일(음력 1월15일) 거창교 아래에서 개최된다.

1992년 시작된 거창대동제는 한 해의 가장 큰 보름달을 보며 거창군민의 무사 안녕과 풍요, 화합을 기원하는 행사로, 온 군민이 함께하는 정월 대보름 달맞이 잔치다.

24일 오후 1시 민속놀이 한마당을 시작으로, 다양한 세시풍속 체험 행사와 거창군풍물연합회의 지신밟기, 군민안녕 기원제 순으로 진행된다.

민속 먹거리 체험 부스에서는 오곡밥(약밥), 귀밝이술, 부럼 등 대보름 절식(節食)이 군민의 상에 오를 예정이며, 매년 뜨거운 호응 속에 진행되는 윷놀이대회와 여성 투호 대회, 풍년 줄다리기, 연날리기 등 추억의 민속놀이 한마당이 펼쳐질 예정이다.

윷놀이대회는 사전 신청 접수팀(4인1팀 구성)에 한해 토너먼트로 진행되며, 1등에서 4등까지 상장과 부상(농협 상품권)을 시상할 계획이다.

월출 시각 이후로는 달집태우기 행사와 함께 쥐불놀이를 대체한 철솜 돌리기를 체험할 수 있으며, 거창교(1교)와 중앙교(2교) 구간에서 ‘건강기원 달빛걷기’라는 이름으로 거창군민 누구나 다리밟기 세시풍속을 체험해볼 수 있다.

또, 거창군풍물연합회에서 액을 쫓고 복을 부르는 지신밟기 등 화합의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며, 달집태우기와 함께 관내 기관단체장들이 제관으로 참여해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는 군민안녕 기원제가 진행된다.

안철우 거창문화원장은 “제26회 거창대동제를 통해 2024년의 첫 보름달을 보며 가족, 친지들과 함께 새해 소망을 기원하고 잊혀가는 세시풍속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며 “군민화합의 장 거창대동제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sinj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