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 운영
포천,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 운영
  • 이상남 기자
  • 승인 2024.02.20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행거리 감축 실적 따라 최대 10만원 인센티브 지급

경기도 포천시는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탄소중립 실천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매년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를 운영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도는 친환경 자동차가 아닌 비사업용 승용 및 승합차량(12인승 이하)을 대상으로 참여기간 동안 자동차 주행거리 감축 실적에 따라 매년 12월 최대 10만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사업이다.

도 권역은 오는 3월 11일부터 22일까지 선착순으로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후 1차 모집에서 마감이 완료되지 않은 전 지역을 대상으로 4월 1일부터 12일까지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참여는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 누리집 또는 QR코드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단, 회원가입과 참여 신청 모두 모집기간에만 가능하다.

참여를 마친 사람은 가입한 핸드폰 번호로 2~3일 이내 사진 촬영 URL이 포함된 문자를 한국환경공단으로부터 받으면 URL에 접속해 차량 계기판과 번호판 사진을 촬영하면 된다.

이번 제도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가입 기간 내 사진 미 등록시 참여 취소, 중고차의 경우 자동차등록원부상 차량 인수일자와 인수당시 누적 주행거리 기준으로 주행거리 산정, 계기판 변경 등 누적 주행거리 변경 사유의 경우 한국환경공단에 반드시 연락, 자동차 소유주 명의로 가입, 신청시 실시간으로 촬영한 차량 사진 제출, 1인당 1대 차량만 참여 가능 등 주의사항을 숙지해야 한다.

시 환경관리과 관계자는 “기후변화를 막고 온실가스의 감축을 위해 시민분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주행거리를 감축한 만큼 현금으로 돌려받는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에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포천/이상남 기자

lsn754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