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맞춤형서비스 복지체감도 향상 추진
수원, 맞춤형서비스 복지체감도 향상 추진
  • 전연희 기자
  • 승인 2024.02.20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대 과제 '2024 통합사례관리 종합계획' 수립

경기도 수원시는 민·관 협력체계 구축 방안과 촘촘한 통합사례관리 실천 계획을 담은 ‘2024년 통합사례관리 종합 추진계획’을 수립했다고 20일 밝혔다.

통합사례관리는 다양한 발굴 체계를 구축해 복합적 복지혜택이 필요한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대상자에게 개인별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제공해 지역사회 안에서 주체적으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속해서 대상자를 상담·모니터링하는 것이다.

복지 욕구에 따른 맞춤형서비스 제공으로 복지체감도 향상을 추진 목표로 설정한 ‘2024년 통합사례관리 종합 추진계획’은 통합사례 관리 운영지원, 사례관리 체계구축, 사례관리 전문인력 양성, 통합사례관리사 처우개선, 사례관리 지원 시책 등 5대 추진 과제로 구성했다.

세부 사업은 동 통합사례관리 운영 모니터링·컨설팅, 빅데이터 활용 발굴 위기가구 사례관리 연계 강화, 사례관리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 추진 등이다.

시는 지난해 통합사례관리 대상 963가구를 신규 발굴해 사례관리사업비(의료비·생활지원비·주거환경개선비 등) 총 1억 9500만원을 지원했다.

특히 안전·정신 문제 등이 있는 복합 고난도 사례 23가구는 수원시휴먼서비스센터(사례관리 전문기관)에 사례를 상정해 복지영역별 전문가(법률, 금융, 의료 등)로 구성된 솔루션회의를 거쳐 전문 슈퍼비전을 제공 받았고, 민·관 기관의 자원을 연계해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했다.

시는 현재 21개 동에 전문 통합사례관리사를 배치해 수요자 중심의 상담 기능을 강화하고 대상자 복지 욕구를 파악해 맞춤형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례관리 전달체계를 구축했다.

시 관계자는 “통합사례관리의 최종 목표는 복합적 복지혜택이 필요한 위기가구에 공공과 민간의 다양한 자원을 연계해 자립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는 것”이라며 “사례관리를 위한 민·관 기관의 협업체계 구축으로 ‘지역사회 중심 복지’가 실현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수원/전연희 기자

chun2112369@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