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우주항공산업 기업유치 및 공공기관 2차 이전 대비 역량 집중
진주시, 우주항공산업 기업유치 및 공공기관 2차 이전 대비 역량 집중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4.02.20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문산 공공주택지구의 충분한 공공·업무부지 확보 추진
경남항공국가산업단지(진주지구) 조성‘박차’
진주~사천 간 국도우회도로 개설사업 위해 총력
조규일시장 과천정부청사에서 국토부장관면담/ 진주시
조규일시장 과천정부청사에서 국토부장관면담/ 진주시

진주시는 우주항공산업 기업 유치와 공공기관 2차 이전을 대비해 기반시설 확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또한 경남진주혁신도시의 공공기관 지역 안착, 우주항공 관련 기관 및 기업과 공공기관 2차 이전 유치에 최선을 다해 우주항공산업 선도도시 도약과 남중부권 중심도시로서의 지위를 굳건히 지킨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달 26일 조규일 진주시장은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진주문산 공공주택지구의 충분한 공공·업무부지 확보’와 ‘진주 정촌~사천 축동 간 국도대체 우회도로 개설’등 주요 현안 등을 건의했다.

▶ 진주문산 공공주택지구 내 공공·업무부지 확보 추진

진주시는 우주항공 관련 기관·기업의 입주가 늘어나고 공공기관 2차 이전이 확정되면 공공·업무 부지가 부족해지므로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충분한 공공·업무용지의 공급이 필요한 상황이다.

시는 진주문산 공공주택지구 선정으로 우주항공산업 기업유치 및 공공기관 2차 이전에 대비해 부족한 주거시설 특히 청년주택과 공공·업무시설 부지를 선제적으로 확보하게 되었다.

진주문산 공공주택지구는 문산읍 일원 140만 8000㎡(42만 6000여 평) 부지로, 약 1만 5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주택 6000호와 도시기반시설, 공공·업무시설 등을 공급할 예정이며, 올해 하반기 지구 지정 후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공공주택지구 조성이 완료되면 진주시 역점사업인 우주항공산업, 항노화산업의 성장과 국가균형발전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산업단지 조상사업 조감도/ 진주시
국가산업단지 조상사업 조감도/ 진주시

▶ 미래 100년 위한 신성장동력 우주항공산업 육성

우주항공산업은 무한한 잠재력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노동 집약적이면서 기술집약적인 미래 첨단산업이다. 우주항공산업은 연구개발 지원 및 중소기업 육성을 통한 고용창출과 수출을 이끌어낼 수 있는 핵심 산업으로 진주시는 우주항공산업을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다.

경남은 우주항공산업의 집적도가 전국에서 압도적인 곳이다. 경남도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경남의 항공산업 생산액은 2021년 전국의 71.8%, 우주산업 생산액은 전국의 34.2%로 조사됐으며, 항공기 완성업체인 KAI를 비롯해 대부분의 우주항공기업이 진주·사천을 중심으로 위치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진주시는 혁신도시 내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국방기술품질원 등의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공공기관이 입주해 있고, 공군교육사령부, 경상국립대와 같은 전문인력 양성기관도 있어 우주항공산업을 성장시킬 수 있는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경남항공국가산업단지(진주지구)는 정부의 우주항공산업 인프라 구축과 첨단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한 주요 입지이며 165만㎡ 규모로 진주와 사천지구로 나눠 조성되고 있다. 2019년 9월에 착공한 진주지구(83만㎡)는 현재 공정률 87%로 2024년 10월 준공 예정이며, 서부경남공공병원 건립이 확정돼 있다.

특히 2020년부터 운영 중인 KTL의 우주부품시험센터(우주 극한 환경 시험 및 초소형 위성 개발 등) 시설의 약 10배 규모의 우주환경시험시설 건립이 추진되고 있어, 미래 우주산업을 선도하고 첨단 항공 및 K-방산 산업을 집적화할 최적의 입지 및 산업단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진주~사천 간 국도우회도로 개설에 총력

진주, 사천 지역민들의 숙원사업인 ‘진주 정촌~사천 축동 간 국도우회도로 개설사업’이 올해 좀 더 가시적인 성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진주와 사천을 연결하는 국도 3호선은 경남국가항공산단 및 일반산단 등 주요 기반시설을 통과하는 주 간선도로지만 통행량이 많은 상습 정체구간이다. 더욱이 우주항공청 설립과 유관기관 입주 시 정체는 가중될 것으로 보여 우회도로 개설이 시급한 실정이다.

특히 진주 정촌~사천 축동을 연결하는 국도는 3호선과 33호선 중복구간으로 경남항공국가산단 및 일반산단 등 진주와 사천지역 주요 기반시설을 통과하는 도로로서 평소에도 차량 통행량이 많지만 출퇴근 시간과 주말은 극심한 정체로 이용자들이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진주시는 진주 정촌~사천 축동 간 국도우회도로 개설 사업을 2019년 국토교통부에 건의했으나 2020년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결과에서 최종 탈락했다. 이에 시에서는 ‘진주 정촌~사천 축동 도로망 구상’에 관한 사항을 보완한 후 지난해 6월 ‘제6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2026~2030)’ 반영을 건의하고 사업 재추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는 올해도 국토부, 기재부 등 유관 기관을 수시로 방문해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선정 및 통과를 위해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진주시의 건의가 받아들여지면 진주~사천 간 국도우회도로 개설사업은 국가시행 사업으로 추진되며, 총사업비 2080억 원을 투입해 진주시 정촌면에서 사천시 사천읍을 연결하는 6.08㎞, 왕복 4차선 도로로 개설된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지난 1월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제6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 진주~사천 간 국도대체 우회도로 개설사업의 반영과 혁신도시 조성 취지와 활성화를 고려하여 진주문산 공공주택지구 내 충분한 공공·업무용지를 공급해 달라”고 적극 건의했다.

진주~사천 간 국도우회도로가 개설되고 공공·업무부지가 충분히 확보되면 상습 정체 및 물류 수송 절감에 크게 기여하고, 미래먹거리 산업인 우주항공산업의 성장과 국가균형발전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아일보] 진주/김종윤 기자

kyh7019@naver.com